HOME 경제 금융
하나은행 블록체인 기반 고속도로 통행료 미납 납부 및 환불 신청 서비스 출시
김희정 기자 | 승인 2020.12.22 10:49

[여성소비자신문 김희정 기자]하나은행은 한국도로공사와의 협력을 통해 하나은행의 모바일금융 앱 ‘하나원큐’에서 고속도로 미납·환불 통행료를 조회하고 이를 납부·입금 신청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번 서비스는 하나은행이 고속도로 통행료와 관련한 국민 편의를 증진시키기 위해 올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인터넷진흥원이 주관한 블록체인 기반 상호신뢰 통행료 정산 시범사업  과제 참여와 지난 8월 한국도로공사와 체결한 블록체인 기술 기반 서비스 도입을 위한 업무 협약을 통해 창출해낸 첫 번째 결과물이다.

​하나원큐에 신설되는 고속도로 통행료 관련 메뉴에서 본인 명의의 차량번호만 입력하면 간편하게 미납 통행료 조회 납부 및 환불 통행료 조회·입금 신청을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다. 특히, 통행료 미납·환불 내역에 대한 직접 조회는 물론, 환불 신청 기능까지 은행권 최초로 뱅킹앱에 도입되어 통행료 정산 시스템에 대한 접근성과 편의성을 크게 높였다.

이번 서비스는 블록체인 기술을 십분 활용한 점이 특징이다. 양사 상호 합의 아래 구축된 블록체인 데이터 연계 시스템을 통해 미납 내역 및 환불 처리 내역을 공유함으로써 손님들에게는 정확하고 신뢰도 높은 데이터 기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염정호 하나은행 미래금융그룹 그룹장은 “앞으로도 블록체인 기술을 적극 활용하여 국민의 생활에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는 금융 서비스에 신뢰성과 편리함을 더하겠다”며, “더불어 디지털 뉴딜 정책에 발맞추어 안정적인 비대면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희정 기자  penmoim@wsobi.com

<저작권자 © 여성소비자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희정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