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여성 정치/사회/교육
경기도 ‘2019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서 전국 최고등급 달성
이지은 기자 | 승인 2019.12.10 15:09

[여성소비자신문 이지은 기자] 경기도가 국민권익위원회 주관으로 실시된 ‘2019년도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전국 광역자치단체 가운데 가장 높은 등급인 2등급을 달성했다.

경기도는 지난해에 이어 2년연속 ‘우수기관’ 선정의 영예를 안았다. ‘청렴도 평가’는 국민권익위원회가 매년 중앙부처, 지방자치단체 등 전국 700여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청렴수준 및 부패요인을 측정해 공개하는 평가로, 올해 평가에서는 순위공개 없이 등급만 발표됐다.

경기도는 올해 평가에서 2등급을 받아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2등급’을 달성했다. 올해 ‘1등급’을 받은 곳이 단 한곳도 없다는 점을 고려할 때 전국 최고 수준의 등급을 받은 셈이다.

이로써 경기도는 지난 2011년부터 2017년까지 평가에서 모두 5위 이상을 기록한데 이어 2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 ‘9년 연속 상위권’에 오르며 전국에서 가장 높은 수준의 청렴도를 유지하고 있는 지자체임을 입증했다.

경기도는 우수기관 선정 요인으로 ‘청렴해피콜 상시 모니터링’을 통해 공사․용역관리, 보조금지원, 비영리단체 인허가 등 다양한 민원업무처리 과정 및 결과에 대한 피드백을 강화하고, ‘공익제보 핫라인’ 운영을 통해 부정행위에 대한 차단한 점 등을 꼽았다.

이와 함께 고위공직자와 전 직원을 대상으로 한 청렴교육과 부서순회 고충 상담, 고위공직자 청렴도 측정, 전 부서를 대상으로 한 청렴활동 참여지수 평가 등도 우수기관 선정에 힘을 보탠 것으로 분석된다.

최인수 경기도 감사관은 “청렴도 전국 ‘최고등급’ 달성은 경기도 공무원 모두가 함께 노력한 결과”라며 “청렴도 측정 결과를 분석해 부족한 부분에 대한 대책을 추진해 내년에도 상위권을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이지은 기자  wavy080@wsobi.com

<저작권자 © 여성소비자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지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