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일 : 2018.10.16 화 11:40
HOME 오피니언 칼럼
사회적 가치에 집중하라
김마리아 CSR경영연구소 소장 | 승인 2018.05.14 14:49

[여성소비자신문]가치라는 단어는 오래 전부터 소중하게 여겨지는 의미로 사용되어 왔는데, 최근 사회적경제 분야에서 사회적 가치라는 단어를 전면에 내세워 사회적경제의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특별히 다른 이야기도 아니지만 사회적과 가치가 합쳐지니 그동안의 사회적경제가 숫자와 성장으로만 표현되던 것이 감성적인 의미로 더 다가오기도 한다.

그 예로 공공기관이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하여 국정운영 5개년 계획을 통해 사회적 가치 실현으로 경영평가 항목에서 사회적 가치 구현 점수를 확대하기도 했다. 그렇다면 우리가 사회적 가치에서 주목해야 하고 집중해야 할 부분은 어떤 부분이 있을지 살펴본다면 다섯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물론 그동안의 많은 전문가들의 의견과 현장에서의 일하는 사람들의 경험으로 본다면 분명 다섯 가지 이상의 중요한 부분들이 있다. 그렇기에 앞으로도 계속 그 가치에 대해 집중해야 한다는 의견을 드리면서 중요하게 제시된 다섯 가지부터 살펴보자.

우선 첫 번째, 일자리 창출에서 본다면 단순히 일자리를 많이 늘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늘려지는 일자리의 질이 개선되어야 하는 것도 동반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여전히 비정규직에 대한 내용과 정규직이 되어도 화장실 한구석에서 청소와 식사를 같이해야 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쉽게 볼 수 있으며, 어렵게 낸 휴가를 확인하겠다고 생리대를 보여달라는 등의 인권 침해 사례가 현장에서는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두 번째로, 안전한 환경 조성이다. 사회적 가치 실현에서 모두 다 중요하지만 특히 더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일터와 가정에서 우리의 삶을 이어가게 하는 바탕은 바로 안전이다. 범죄에 노출되지 않고, 성별로 인해 차별받지 않고, 건강한 삶을 통해 일터에서 사회에서 자신의 역할을 할 수 있게 하는 기본이다.

세 번째는 지역발전이 이루어져야 하겠다. 지역도 차별받지 않고, 사회적 약자를 위한 고용의 상생협력과 지역발전 등은 미래 사회에 투입되어야 할 비용 또한 줄여줄 것이다.

그리고 네 번째로 윤리 경영이 되어야 한다. 기업들이 사회적책임을 다하고 근로자가 보호받으며 이해관계자가 서로 정직하게 참여할 때 경영은 비로소 사회 속에서 그 역할을 해낼 수 있다.

다섯 번째는 사회통합이 되어야 한다. 지역경제가 활성화되고,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상생 경영을 하며, 부족한 부분에 지원이 들어가는 선순환 경제는 분명 건강한 사회통합을 이끌어 내어 국가적으로도 경쟁력을 갖추게 될 것이다.

이 모든 항목들은 단순히 몇몇 사람들의 의견이 아닌 누구나 다 공감하는 사회적 가치 구현 지표에 그대로 나와 있다.

우리는 자주 단어 하나에 국한되어 평가하는 경우가 많다. 사회적 책임에서 책임이라는 단어가 그 좋은 예다. 이것은 단순히 책임을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니라 투명한 기업운영과 안전한 사회 그리고 지원하는 정부의 역할 등을 이야기한 것으로 현재와 미래 그리고 가치 실현에 대한 목적을 함께 논의하고 방향을 제시해 정부, 기업, 사회 등 참여자 모두 그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 ‘사회적 가치’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여전히 많은 기업들이 정직하지 못하고, 여전히 정부 기관의 역할이 부족하다고 느끼기에 사회가 바라는 가치는 어렵게만 느껴지는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개인도 사회도 각자가 느끼는 가치가 다르고, 기업도 정부기관도 각자 가진 특성이 달라 가치까지도 달라보이지만 오히려 가치에 대한 방향과 목적이 같기 때문에 자신들이 가진 색을 낼 수 있는 가치의 기본을 지키며, 가치의 실현에 집중하고, 경쟁보다 통합의 길을 간다면 어느 때보다 빠르게 사회적 가치가 자리를 잡을 것이라 본다.


 

김마리아 CSR경영연구소 소장  lisayem@naver.com

<저작권자 © 여성소비자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