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경제 재계/공기업
한국마사회, 말 조련 교육영상 공개
한지안 기자 | 승인 2023.05.23 14:16

[여성소비자신문 한지안 기자] 한국마사회는 지난 18일 말 관리 현장의 안전사고 예방 및 말복지를 위한 '과학적 조련조교법' 연구결과를 발표하고, 관련 교육 자료를 무료로 공개했다고 23일 밝혔다.

한국마사회는 축산발전기금의 지원을 받아 진행된 이번 연구를 위해 지난해 11월부터 대학교수, 생산자, 말조련사, 경주마 조교사, 말관리사 등 각계각층의 말 관리 전문가로 구성한 연구팀을 운영해왔다.

연구에 따르면 말관리 현장에서의 사고 중 97.3%가 말의 행동과 직·간접적으로 관련되어 전문적 말 관리기술 및 지식함양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설문조사 결과, 말 관리에 대한 기술과 지식의 취득경로가 본인경험, 자격취득 단기교육, 주변지인과 문답에 80% 이상 의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현장에서의 안전한 말 관리를 위한 이론 및 실기 교육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됐다.

이에 따라 연구팀은 말 관리 업무 별 사고 발생빈도가 높은 순서에 따라 교육이 시급한 말 인접작업, 말 고삐이동, 시설물 거부에 대한 기본교육 영상을 제작했다. 말 둔감화, 말 고삐이동, 말 좌우보내기 등 총 3편의 영상으로 제작된 이번 교육 자료는 전문가가 직접 시범을 보이는 실습장면들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 참여한 한라대학교 이은정 교수는 “현장에서 이미 활용되는 조련·조교법의 과학적 원리를 소개하여 말을 다루는 사람이 조련·조교법의 원리를 이해하고 충분히 응용할 수 있도록 교육 자료를 제작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한국마사회 김홍기 경마본부장은 “이번 교육 콘텐츠는 경마현장 뿐 아니라 말을 다루는 모든 산업현장에서 말 관련사고 감소와 말복지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해당 콘텐츠는 현장의 원활한 접근을 위해 한국마사회 유튜브 채널 ‘마사회TV’와 말산업정보포털 호스피아에 공개되어 있으며 누구나 무료로 시청이 가능하다.

한지안 기자  hann9239@hanmail.net

<저작권자 © 여성소비자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지안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