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경제 재계/공기업
국민연금 발전 방향 논의 위한 전문가 포럼 개최
한고은 기자 | 승인 2023.05.12 14:30

[여성소비자신문 한고은 기자] 국민연금공단은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가 후원하고 국민연금연구원(연구원장 권문일)이 주관하는 '국민연금 전문가 포럼'이 11일 '국민연금기금 수익률 제고 방안'이라는 주제로 개최됐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에는 보건복지부 이스란 연금정책국장과 권문일 국민연금연구원장을 비롯, 발표자인 이효섭 금융산업실장(자본시장연구원)과 신왕건 위원(국민연금기금 상근전문위원회) 및 이승걸 미래전략본부 본부장(한국투자공사), 강병진 교수(숭실대학교) 등 기금운용 분야에서 활동한 전문가들이 참여했다.

'국민연금 전문가 포럼'은 국민연금기금 수익률 제고가 국민연금의 지속 가능성을 높이는 중요한 방안으로 논의되고 있어, 전문가 간 토론으로 기금운용 성과제고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개최되었다.

제1세션 ‘국민연금기금 장기수익률 제고를 위한 제도 및 인프라 개선방향’의 발제를 맡은 이효섭 자본시장연구원 금융산업실장은 기준포트폴리오 도입을 통해 자산운용의 유연성을 제고하고, 해외사무소 확대 및 인력보강으로 해외 및 대체투자 역량을 강화하며 우수인력 유치를 위해 성과급 기본 지급요건 폐지 등 성과보상체계 개선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제2세션 ‘국민연금 장기수익률 제고를 위한 CPPI 운용체계의 시사점’의 발제를 맡은 신왕건 국민연금기금 상근전문위원은 캐나다의 CPPI와 국민연금기금의 운용체계를 비교하고 CPPI의 사례분석을 통해 국민연금기금의 기준포트폴리오 도입의 필요성과 이를 바탕으로 하는 통합포트폴리오 운용체계(Total Portfolio Approach) 적용방안을 제시했다.

보건복지부 이스란 연금정책국장은 “기금수익률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고민하고, 수익률 제고를 통해 미래세대의 보험료율 인상 부담을 낮출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포럼을 주관한 권문일 국민연금연구원 원장 또한 기금투자수익률 제고는 연금개혁의 중요한 의제임을 강조하며 “앞으로도 다양한 관점에서 기금투자수익률 제고 방안이 논의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한고은 기자  h9@wsobi.com

<저작권자 © 여성소비자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고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