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경제 재계/공기업
국민연금공단, 캄보디아에 제도운영 경험 전수...양해각서 체결
한고은 기자 | 승인 2023.03.02 09:17

[여성소비자신문 한고은 기자] 국민연금공단(이사장 김태현)은 캄보디아 국가사회보장기금(National Social Security Fund)과 상호협력에 관한 MOU(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양 기관은 앞으로 연금제도 운영과 관련된 정보를 교환하고 인적 교류를 통해 제도 운영 경험을 공유하며, 교육·훈련·공동연구와 같은 공동 활동을 개발하는 등 협력체계를 강화하기로 했다.

이번 MOU 체결은 최근 연금제도를 시행한 캄보디아의 적극적인 제의에 따라 이루어졌다. 

공단은 2013년부터 총 8회에 걸쳐 캄보디아 국가사회보장기금 책임자 등에 대해 국민연금제도 연수를 실시하였고, 마침내 2022년 7월 연금제도가 시행되는 등 캄보디아의 연금제도 도입을 위해 꾸준히 지원해왔다.

캄보디아 연금제도는 사업장근로자를 시작으로 적용 범위를 단계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며, 공단은 캄보디아 연금제도의 발전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제도운영 경험을 공유할 예정이다.

국민연금공단은 공적 연금제도 도입 및 제도확대를 계획 중인 국가들에게 제도 연수 등의 활동을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다. 국민연금 운영경험 전수를 위해 2013년부터 61회에 걸쳐 920여 명에게 대상국 현지 연수 및 초청 연수를 실시하고 있으며, 교류협력 활성화를 위해 태국 등 8개국과 MOU를 체결하였다.

김태현 이사장은 “이번 MOU를 계기로 양국의 연금제도 발전을 위해 지속적인 협력 관계를 이어나가기를 희망한다”며, “앞으로도 우수한 한국의 국민연금 제도운영 경험 공유가 필요한 국가와 교류협력 MOU 체결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고은 기자  h9@wsobi.com

<저작권자 © 여성소비자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고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