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경제 자동차/항공/조선/해운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기업평판 우수기업 2022년 9월 발표
이지은 기자 | 승인 2022.09.13 12:08

[여성소비자신문 이지은 기자] 한국기업평판협회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중 2022년 9월 기업평판 우수기업을 발표했다. 한국기업평판협회는 여성소비자신문 및 한국기업평판연구소와 함께 브랜드평판을 분석하여 기업평판 우수기업을 선정하고 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124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22년 8월 13일부터 2022년 9월 13일까지의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8,924,77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

브랜드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하였다. ​기업평판 우수기업은 기업과 소비자와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관리하고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2022년 9월 기업평판 우수기업으로 현대모비스, 만도, 금호타이어, 한온시스템, 현대위아, 한국앤컴퍼니, 명신산업,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일진하이솔루스, 모트렉스, 넥센타이어, 에스엘, 삼기, 성우하이텍, 계양전기, 화신을 선정하였다. ​

현대모비스 ( 대표 정의선, 조성환 ) 브랜드는 고무용 도료 기술로 출발해 폴리우레탄 수지 및 전자, 자동차, 생명과학 등에 사용되는 다양한 정밀화학제품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다. A/S용 부품사업은 부품의 책임공급을 위한 물류센터 등의 대단위 인프라 구축과 244개차종, 270만품목을 관리하고 있다.

만도 ( 대표 김광헌, 조성현 ) 브랜드는 자동차 제동장치, 조향장치, 현가장치 등을 생산하는 자동차 샤시부품 전문 제조회사이다. 주요 매출처는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및 현대모비스, 현대위아이며 이에 대한 매출액은 2020년 기준, 약 58%를 차지하며, 북미거점 OEM에서 20%의 비중을 차지한다.

금호타이어 ( 대표 정일택 ) 브랜드는 한국, 중국, 미국, 베트남에 위치한 8개 타이어 생산공장을 토대로 글로벌 생산체계를 구축하고, 전세계 판매 네트워크를 갖춘 타이어 제조, 판매 기업이다.

한온시스템 ( 대표 성민석, 너달쿠추카야 ) 브랜드는 자동차의 열 관리 시스템을 생산하는 단일 사업을 하고 있다.

현대위아 ( 대표 정재욱 ) 브랜드는 자동차부품과 기계 사업으로 구분되며, 자동차부품은 엔진, 구동부품, 친환경 부품으로 구성된다. 

한국앤컴퍼니 ( 대표 조현범, 안종선 ) 브랜드는 지주회사 체제로 운영하고 있다. 매출은 경영자문 용역매출, 임대사업수익, 상표권사용수익, 지분법이익의 매출이 발생하는 지주부문과 축전지 제품 매출이 발생하는 ES사업본부로 구성된다.

명신산업 ( 대표 박봉근 ) 브랜드는 자동차의 차체중 일부를 핫스탬핑 공법으로 경량화시켜 만든 제품을 자동차 차체 부품업체에 납품사업을 하고 있다. 연결 종속법인인 심원미국은 전기차를 생산하는 미국 전기자동차 업체의 1차 납품업체이다.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 대표 이수일 ) 브랜드는 타이어를 제조/판매 등을 하는 타이어 부문과 타이어를 제외한 일반기계/금형/제조/판매를 하는 기타 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는 글로벌 타이어 기업이다.

일진하이솔루스 ( 대표 안홍상 ) 브랜드는 2012년 11월2일 설립되어 용기사업(CNG,수소 차량용 연료탱크 제조 등 설치용 금속탱크 및 저장용기) 및 환경사업(매연저감장치 DPF)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일진그룹에 속하는 계열회사이다. 일진복합소재에서 일진하이솔루스로 상호를 변경했다.

모트렉스 ( 대표 이형환 ) 브랜드는 IVI, HMI를 필두로, 4차산업혁명의 화두인 스마트카, 자율주행자동차, 커넥티드카 및 스마트카의 필수 장치에 해당하는 HUD, ADAS 등을 개발, 제조하고 있다. 주요 매출 품목은 Automotive HMI 기술을 적용한 IVI 제품이며 PIO 비즈니스 방식으로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넥센타이어 ( 대표 강병중, 강호찬, 이현종 ) 브랜드는 자동차용 타이어를 제조/판매/렌탈하는 타이어부문과 운송보관 및 금형제작/수리 및 제과제빵업을 하는 비타이어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있는 Global Tire기업으로 자리잡고 있다. 국내 본사를 거점으로 중국, 미주, 유럽, 동남아 등 글로벌 판매네트워크를 통해 타이어를 제조, 판매한다.

에스엘 ( 대표 이성엽, 김한영, 김정현 ) 브랜드는 자동차 부품 전문기업으로 자동차 램프, 쉬프터레버 등의 제품을 생산하여 국내외의 현대차, 기아차, GM, Ford, Geely 등의OEM에 납품하고 있다.

삼기 ( 대표 김치환, 이동원 ) 브랜드는 알루미늄 다이캐스팅 전문회사로, 자동차 부품 및 합금을 주 제품으로 하며, 19년 기준 자동차 엔진/변속기 알루미늄 부품의 매출이 약 88%로 집중되어 있다.

성우하이텍 ( 대표 이명근, 이문용 ) 브랜드는 자동차부품 제조 및 판매 사업을 주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OEM부품전문업체 선발 주자로서 주요 매출처는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한국지엠 등이 있고 매출다각화를 위해 해외 현지법인을 통하여 VW(폭스마겐), BMW등에도 자동차부품을 공급하고 있다.

계양전기 ( 대표 임영환 ) 브랜드는 전동공구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주요제품으로 전동공구, 엔진, 산업용구 등이 있으며 구체적인 용도로는 기계, 건축 및 농업용으로 사용된다. 계양, 미쓰비시, 다이신 등을 주요고객으로 두고 있다. 전장품의 매출비중이 약 65% 내외를 점유하고 있다.

화신 ( 대표 정서진, 장의호 ) 브랜드는 Chassis & Body Part의 주요부품을 모듈품 또는 개별품 형태로 생산하여 납품하는 자동차부품전문 업체이다.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9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현대모비스, 만도, 금호타이어, 한온시스템, 현대위아, 한국앤컴퍼니, 명신산업,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일진하이솔루스, 모트렉스, 넥센타이어, 에스엘, 삼기, 성우하이텍, 계양전기, 화신, 세종공업, 삼성공조, 서연, 한국단자, 평화산업, CBI, 대우부품, 유니온머티리얼, 덕양산업, 동아화성, 대유플러스, 한일단조, 에코캡, 아이에이, 세방전지, 우리산업, 유니크, 동일고무벨트, 영화테크, 아진산업, 현대공업, 서연이화, SNT중공업, 부산주공, 대성엘텍, 금호에이치티, 이원컴포텍, 코리아에프티, 화승알앤에이, 디젠스, 오스템, 네오오토, 글로벌에스엠, 영화금속, 센트랄모텍, 코프라, 로스웰, 디아이씨, DN오토모티브, 엠에스오토텍, 화신정공, 모베이스전자, 구영테크, 우수AMS, 동아타이어, 체시스, 대유에이텍, 태양금속, 동원금속, SNT모티브, 서연탑메탈, 골든센츄리, 대원산업, 삼보모터스, 대원강업, 다이나믹디자인, 유성기업, 대성파인텍, 경창산업, 오리엔트정공, 인팩, 인지컨트롤스, 세동, 한국큐빅, 화승코퍼레이션, 일정실업, 상신브레이크, 두올, 더미동, 트루윈, 엔브이에이치코리아, 동양피스톤, HDC현대EP, GH신소재, 티에이치엔, 유라테크, 모토닉, 대동금속, 핸즈코퍼레이션, 우신시스템, 유니테크노, 모베이스, 지엠비코리아, 티피씨글로벌, 크린앤사이언스, 코다코, 일지테크, KB오토시스, 피에이치에이, 서진오토모티브, 성창오토텍, 팬스타엔터프라이즈, 한국프랜지, 네오티스, SJM, 영신금속, 삼원강재, 풍강, 대유에이피, 캐스텍코리아, SG글로벌, 세원정공, 솔루에타, 세원물산, DRB동일, 케이비아이동국실업, 새론오토모티브, 태원물산이다.

한국기업평판협회는 우수한 기업평판 사례를 분석하여 발표하고 있으며,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지은 기자  wavy080@hanmail.com

<저작권자 © 여성소비자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지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