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소비자
2012년도 신규 창의경영학교 551교 선정학교 중심의 인성교육 강화 및 자율적 운영 실천 모델 발굴·확산
송현아 기자 | 승인 2012.02.14 15:51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이주호)는 단위학교 중심의 변화를 지원함으로서 “좋은 학교 모델”로 창출하고 있는 창의경영학교의 2012년도 신규학교선정 결과를 발표하였다.

2012년 신규학교로 551교의 초·중·일반계 고등학교가 선정되었으며, 중점과제 유형별로는 학력향상형 27교, 사교육절감형 142교, 교육과정혁신형 304교, 자율형 78교가 선정되었다.

창의경영학교 지원사업은 2011년부터 학교가 창의·인성교육, 학생 맞춤형 교육의 실현을 통해 변화의 중심이 되어,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학교 경영의 방법을 찾아 일반학교로 확산시켜 나가기 위해 추진해온 사업으로 2012년도는 모든 창의경영학교의 운영에 있어, 진로교육과 인성교육을 강화하고,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도입, 운영하여 미래를 주도하는 경쟁력을 가진 ‘좋은 학교’로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올해는 창의경영학교가 학교폭력의 근본적인 대책인 인성교육을 선도적으로 실천하기 위해 신규학교 선정 심사기준에 인성교육 부문을 상향 조정(10~20%)하고, ‘인성교육강화’군을 신설하여 집중 관리해 나갈 계획이다.

신규 선정된 학교에 대해서는 학교 구성원의 자발적인 참여 속에 지속적·체계적으로 학교 교육의 변화를 유도할 수 있도록 과제 유형에 따라 1교당 평균 20~65백만원을 3~5년간 지원하며, 올해는 총 24,255백만원의 예산을 지원한다 

또한, 예산 지원과 함께 창의경영학교의 학교장 및 교원의 역량을 제고하고, 행정업무 부담을 줄여 사업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다양한 지원을 강화할 예정이다.

학교장 워크숍(연 2회) 및 포럼(연 6회), 학교경영지원사이트(www.schoolplus.kr)를 통해 창의경영학교 사업의 성공적 운영 및 인성교육 관련 노하우와 우수사례를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사업 학교의 교원을 위한 사업 목적 이해를 위해 체계적인 연수지원과 사업운영 관련 맞춤형 컨설팅, 사업운영 매뉴얼을 보급하여 원활한 운영이 가능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사업 학교의 책무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중점과제 유형별 성과평가를 실시하여 차년도 예산지원·컨설팅에 반영할 계획이다.

송현아 기자  wsobi@wsobi.com

<저작권자 © 여성소비자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