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일 : 2021.10.22 금 18:30
HOME 경제 자동차/항공/조선/해운
8월 기업평판 우수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현대모비스·한온시스템·현대위아 등
한지안 기자 | 승인 2021.08.09 13:56

[여성소비자신문 한지안 기자] 한국기업평판협회가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중 8월 기업평판 우수기업을 발표했다.​

한국기업평판협회는 여성소비자신문·한국기업평판연구소와 함께 브랜드평판 분석을 해 기업평판 우수기업을 선정하고 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7월 9일부터 8월 9일까지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125개 브랜드에 대해 빅데이터 45,923,554개를 분석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한 결과 현대모비스, 한온시스템, 현대위아, 만도, 명신산업,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금호타이어, 화신, 영화테크, 한국앤컴퍼니, 넥센타이어를 8월 평판 우수기업으로 ​선정했다고 밝혔자. 

브랜드평판 지수는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데 착안해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를 분석해 산출된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했다. ​

현대모비스는 고무용 도료 기술로 출발해 폴리우레탄 수지 및 전자, 자동차, 생명과학 등에 사용되는 다양한 정밀화학제품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다. A/S용 부품사업은 부품의 책임공급을 위한 물류센터 등의 대단위 인프라 구축과 244개차종, 270만품목을 관리하고 있다.

한온시스템은 자동차의 열 관리 시스템을 생산하는 단일 사업을 하고 있으며 자동차 품질 및 성능을 결정 짓는 공조부품 분야에서 독보적인 기술력을 가지고 있다.

현대위아는 자동차부품과 기계 사업으로 구분되며, 자동차부품은 엔진, 구동부품, 친환경 부품으로 구성. 기계사업 부문은 공작기계 사업과 특수 사업으로 운용되고 있다. 부품 사업은 엔진, 4WD(PTU, ATC, e-LSD 등), 등속조인트 등을 주력 사업으로 진행하고 있다.

만도는 자동차 제동장치, 조향장치, 현가장치 등을 생산하는 자동차 샤시부품 전문 제조회사이다. 주요 매출처는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및 현대모비스, 현대위아이며 이에 대한 매출액은 2020년 기준, 약 58%를 차지하며, 북미거점 OEM에서 20%의 비중을 차지한다.

명신산업은 자동차의 차체중 일부를 핫스탬핑 공법으로 경량화시켜 만든 제품을 자동차 차체 부품업체에 납품사업을 하고 있다. 연결 종속법인인 심원미국은 전기차를 생산하는 미국 전기자동차 업체의 1차 납품업체이다.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는 타이어를 제조/판매 등을 하는 타이어 부문과 타이어를 제외한 일반기계/금형/제조/판매를 하는 기타 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는 글로벌 타이어 기업이다.

금호타이어는 한국, 중국, 미국, 베트남에 위치한 8개 타이어 생산공장을 토대로 글로벌 생산체계를 구축하고, 전세계 판매 네트워크를 갖춘 타이어 제조, 판매 기업이다.

화신은 국내 최대 자동차 메이커인 현대기아자동차그룹의 자동차 관련 계열사를 주요 고객으로 자동차용 Chassis & Body Part의 주요부품을 모듈품 또는 개별품 형태로 생산해 납품하고 있다.

영화테크는 전기자동차/이차전지 부품, 자동차 전장부품, 전력전자부품 등의 연구, 설계, 개발, 제조 및 판매하고 있다. 전기차 전력변환 관련 특허 보유 중소기업 1위의 기술력과 양산수주 레퍼런스를 기반으로 신규 시장/고객 유치를 위한 적극적인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다.

한국앤컴퍼니는 타이어 제조/판매 등을 주업으로 영위하고 있었으나, 2012년 분할 신설회사인 한국타이어에게 사업부문을 인적분할 했고, 상호변경했다. 한국타이어 기업집단은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주식회사를 포함해 국내법인 22개사, 해외법인 56개사로 이루어진다.

넥센타이어는 자동차용 타이어를 제조/판매/렌탈하는 타이어부문과 운송보관 및 금형제작/수리업을 하는 비타이어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있는 Global Tire기업으로 자리잡고 있다.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1년 8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현대모비스, 한온시스템, 현대위아, 만도, 명신산업,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금호타이어, 화신, 영화테크, 한국앤컴퍼니, 넥센타이어, 세원, 현대공업, 아이에이, 삼기, 성우하이텍, 계양전기, 대유플러스, 세종공업, 세방전지, 디아이씨, 에스엘, GH신소재, 대원산업, 금호에이치티, 한국단자, 한일단조, 오스템, 에코플라스틱, 엠에스오토텍, 대성엘텍, 동아화성, 대유에이텍, 모트렉스, 세화아이엠씨, 오리엔트정공, 영화금속, 삼성공조, 덕양산업, 대우부품, 모베이스전자, 서연이화, 인지컨트롤스, 센트랄모텍, 코프라, 글로벌에스엠, 팬스타엔터프라이즈, 광진윈텍, 우수AMS, 우리산업, 골든센츄리, 유니테크노, 삼보모터스, 서연탑메탈, 대성파인텍, 아진산업, S&T모티브, 이원컴포텍, 캐스텍코리아, 일지테크, 유니크, 코리아에프티, 평화산업, 화신정공, 엔브이에이치코리아, 서연, 유니온머티리얼, 케이비아이동국실업, 디젠스, 경창산업, 구영테크, 네오오토, 트루윈, 디티알오토모티브, 인팩, 동양피스톤, 상신브레이크, 한국큐빅, 대원강업, 크린앤사이언스, 체시스, 유라테크, SG글로벌, 두올, 한국프랜지, HDC현대EP, 모토닉, 동아타이어, 유성기업, 동일고무벨트, OQP, 화승알앤에이, 지엠비코리아, 서진오토모티브, 로스웰, 우신시스템, 동원금속, S&T중공업, 성창오토텍, 에코캡, 태양금속, 피에이치에이, 코다코, 핸즈코퍼레이션, 네오티스, 영신금속, 대동금속, 세동, 대유에이피, 부산주공, 케이엔더블유, SJM, 삼원강재, 이노와이즈, 티피씨글로벌, 티에이치엔, KB오토시스, 지코, DRB동일, 솔루에타, 태원물산, 새론오토모티브, 세원정공, 세원물산, 일정실업 이다.

한지안 기자  hann9239@wsobi.com

<저작권자 © 여성소비자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지안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