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여성 정치/사회/교육
건국대 건국 바이오 스타트업 포럼 시상식 개최
이지은 기자 | 승인 2020.11.12 12:55

[여성소비자신문 이지은 기자] 건국대학교는 지난 9일 서울 광진구 더클래식500 그랜드볼룸에서 ‘2020 건국 바이오 스타트업 포럼(BIOS@KU)시상식을 열고 의료생명 분야 창업지원을 위한 ‘KU 메디컬 해커톤'과 반려동물 분야 스타트업을 위한 'KU 애니멀 헬스 해커톤’ 대회 수상자 총 31팀을 시상했다.

건국 바이오 스타트업 포럼(BIOS@KU)은 4차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AI·빅데이터·IoT 기술을 융합한 오픈소스SW 해커톤을 통해 메디컬과 반려동물 분야 창업 플랫폼 구축과 사람중심 SW사회를 위한 SW융합 창의인재 육성을 목표로 건국대 창업지원단, 건국대 SW중심대학사업단, 건국대 캠퍼스타운사업단, 건국대병원, 건국대 수의과대학이 서울시와 광진구, 창업진흥원,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 블루포인트파트너스, 하나벤처스, 펫츠레이팅스 등과 뜻을 모아 개최한 행사이다.

시상식은 개회사, 축사, 대상 수상팀 아이템 발표, 시상식 순으로 진행되었으며 시상을 위해 원종필 건국대학교 교학부총장, 한정수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장, 조용범 SW중심대학사업단장, 최인수 수의과대학장, 박재민 창업지원단장, 한정수 캠퍼스타운사업단 자문교수, 펫츠레이팅스 윤기수 고문이 참석했다.

원종필 건국대학교 교학부총장은 축사를 통해 “건국대학교는 ‘창조적 혁신으로 미래를 선도하는 대학’이라는 슬로건 아래 그린 뉴딜과 융합기술에서 선도적인 연구기관으로 성장하고 있다”며 “SW융합 및 BIOS@KU를 글로벌 협력과 융합적 통찰을 선도할 수 있는 대표적 산학협력 네트워크 프로그램으로 키우겠다”고 말했다.

건국대학교는 대학이 보유한 바이오·SW융합 관련 역량 결집을 목표로 10월 26일부터 2주간 건국 바이오 스타트업 포럼 BIOS@KU를 개최했다. 올해 BIOS@KU는 코로나19사태로 인해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나누어 진행되었으며 오픈소스SW 해커톤 ‘KU 에니멀 헬스 해커톤’과 'KU 메디컬 해커톤', AI·빅데이터·IoT·보안 분야 멘토링, BIOS 세미나, 건국대학교 지역거점 프로그램을 통해 SW융합 및 바이오 분야 스타트업과 기술의 발전 방향을 살펴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

또한 코로나19라는 어려운 상황 속에서 청년창업 지원을 해온 건국대학교 캠퍼스타운사업단은 ‘온라인 창업 박람회’를 통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가진 창업팀들을 소개하고 창업팀들이 진행하고 있는 크라우드 펀딩 및 사업을 홍보하여 매출로 이어질 기회를 제공했다. 한편 ‘BIOS 세미나’를 통해 코로나 19라는 초유의 사태 속에 반려동물 관련 기업과 예비창업자 그리고 스타트업이 나아가야하는 길에 대해서 논의하고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다.

미국 코넬대학교에 이어 세계 2번째, 국내에서는 최초로 진행된 ‘KU 애니멀 헬스 해커톤’에는 9월 14일부터 10월 12일까지 총 73팀이 지원했으며 이 가운데 수상팀 17팀을 선정했다.

일반부에서는 메디벨바이오가 비대면 반려동물 질환 진단 다중분광 이미지 분석 스마트 헬스케어 시스템으로 대상에 선정돼 상금 300만원을 받았다. 학생부 대상은 건국대학교 음우현, 정석환 학생으로 구성된 창업팀 작별의 반려동물 관련 가족과 종사자들을 모두 통합하는 종합 플랫폼이 수상했으며 부상으로 150만원의 상금과 상장을 수여했다.

올해로 2회를 맞이하는 KU 메디컬 해커톤은 포스트코로나19 시대에 대응하여 헬스케어·의료 IoT 및 AI·빅데이터 분야 창업에 관심있는 대학생, 일반인, 의료인 총 35팀이 지원했으며 이 가운데 수상팀 14팀을 선정했다.

일반부에서는 포핍스이 O2O 시니어 라이프 스타일 플랫폼 올리사랑을 발표해 대상에 선정됐으며 대상에게는 300만원의 상금과 상장을 수여했다. 학생부 대상은 건국대학부생으로 구성된 KUVID-20의 STT&KoBERT를 이용한 병원 상담 요약 서비스가 수상했으며 부상으로 150만원의 상금과 상장을 수여했다.

전국 대학생이 참가한 이번 대회에서 건국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전기전자공학부 학부생들이 우수한 성적을 거둔 점이 돋보였다. KU 애니멀 헬스 해커톤에서는 퐁퐁랩(우수상), MediCAM(장려상), 뽀랑제리(장려상)이, KU 메디컬 해커톤에서는 Medicine GO(우수상), Stroopwafle(장려상), 배경(장려상)이 수상했다.

이지은 기자  wavy080@wsobi.com

<저작권자 © 여성소비자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지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