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경제 식음료
스틱음료의 진화...프리미엄 커피부터 건기식까지
김희정 기자 | 승인 2020.07.08 16:48

[여성소비자신문 김희정 기자]분말 스틱음료 시장이 다시금 성장하고 있다.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물만 있으면 간편하게 음료를 만들어 즐길 수 있어 편의성을 중시하는 요즘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키며 인기를 끌고 있는 것.

날로 다양해지는 소비자의 취향을 적극 반영해 커피뿐만 아니라 에너지 드링크, 건강기능식품에 이르기까지 분말 스틱형으로 출시되고 있다.

‘봉지커피’로 불리던 믹스커피가 주류였던 스틱 커피 시장도 점차 고급화되는 커피 트렌드에 맞춰 진화하고 있다. 기존에 커피전문점에서만 즐길 수 있던 싱글 오리진 커피부터 콜드부루, 라떼, 디카페인 커피 등 다양한 커피가 간편한 스틱 형태로 출시돼 집에서 커피를 즐기는 홈카페족과 커피 마니아층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롯데네슬레코리아는 지난해 말 스틱 커피로는 이례적으로 원산지별 원두를 골라 즐길 수 있는 '네스카페 오리진스'를 선보였다. 네스카페 오리진스는 △콜롬비아 △인도네시아 수마트라 △우간다-케냐 △알타 리카 4종으로, 원산지 고유의 맛과 향을 고스란히 담아낸 싱글 오리진과 블렌딩 스틱 커피다. 열대 고산지대의 선별된 원산지에서 농부들이 직접 손으로 커피 열매를 수확하여 햇볕에 말린 원두의 섬세한 맛과 아로마를 경험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롯데네슬레코리아가 선보인 국내 최초의 분말 스틱형 콜드브루 제품인 ‘네스카페 콜드브루’ 또한 커피 애호가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18℃ 이하 저온에서 고농도의 커피를 추출해 편안한 바디감, 콜드브루 특유의 부드러운 맛과 향을 그대로 담았다. 최근 1g 스틱으로 리뉴얼해 휴대가 편리하며, 찬 얼음물에도 3초만에 녹아내리는 용해성으로 언제 어디서나 찬물만 있으면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이다.

롯데네슬레코리아 관계자는 “‘네스카페 오리진스’와 ’네스카페 콜드브루’는 언제 어디서나 커피전문점 못지 않은 프리미엄 커피를 훨씬 합리적인 가격으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것이 장점”이라며 “두 제품 모두 다른 스틱 커피들과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고품질의 커피를 즐기고 싶은 커피 애호가들을 중심으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말했다.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는 올해 1월부터 4월까지 스틱형 커피 ‘비아’의 판매수량을 집계한 결과 전년 동기간 대비 20%의 성장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 중 홈 카페족들이 가장 많이 찾은 제품은 '비아 바닐라 라떼'와 '비아 캐러멜 라떼'로, 판매량은 각각 35%, 44%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최근 고객들의 카페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비아 디카페인 하우스 블렌드’ 또한 50% 정도 판매율이 급성장했다.

RTD(Ready To Drink, 즉석음용음료)와 비교했을 때 분말 스틱음료의 최대 장점은 휴대와 보관이 편리하다는 것이다. 최근 이러한 이점을 살려, 에너지 드링크나 건강기능식품처럼 기능성을 더한 음료도 분말 스틱 타입으로 출시되고 있다.

기능성 차(茶) 전문 브랜드 티젠이 활력 충전을 위한 저칼로리 스틱형 에너지 드링크 ‘티젠 에너지티’를 출시했다. 티젠 에너지티는 병 또는 캔 제품으로 출시돼 무겁고 휴대가 어려웠던 기존 에너지드링크 제품들과는 달리 분말 스틱 타입으로 출시되어 휴대가 간편하다.

언제 어디서나 찬 물에 바로 타 마시면 간편하게 활력을 충전할 수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특히 기존 에너지 드링크의 높은 칼로리와 당분에 부담을 느끼는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하여 저칼로리(1스틱 당 15kcal, 당류 0g)로 설계했다. 홍차를 베이스로 하여 과라나, 타우린(1000mg), L-카르니틴 트리플 부스트로 에너지 보충을 도와준다.

휴온스내츄럴은 항산화와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주는 2중 기능성 건강기능식품 ‘이너셋 면역&비타민C 2000’을 출시했다. 이너셋 면역&비타민C 2000은 항산화에 필요한 ‘비타민C’와 정상적인 면역 기능과 세포분열에 필수적인 ‘아연’이 배합된 제품으로 하루 한 포로 1일 영양소 기준치 대비 비타민C 2000%, 아연 100%를 섭취할 수 있다.

세계적인 비타민 제조사 DSM의 프리미엄 원료인 영국산 비타민C 원료만을 엄선해 담아냈으며, 인공색소, 결정셀룰로스, 스테아린산마그네슘 등 화학적 합성품인 부형제를 넣지 않은 것이 특징이다. 이너셋 담당자는 이너셋 면역&비타민C 2000은 스틱형 파우치에 한 포씩 개별 포장해 남녀노소 누구나 물이나 음료에 타서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간편함과 맛으로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다양한 분말 스틱음료가 점차 소비자들의 주목을 끌고 있다"고 말했다.

김희정 기자  penmoim@wsobi.com

<저작권자 © 여성소비자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희정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