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여성 여성계뉴스
장애인 사회복귀 지원, 영상과 책자로 쉽고, 가깝게국립재활원, 장애인 사회복귀에 필요한 다양한 매뉴얼 보급
신지희 기자 | 승인 2012.02.17 14:50

   
▲ 출처: 보건복지부
국립재활원(원장 방문석)은 장애인의 사회복귀 지원을 위하여 장애인 운전교육 교재, 시설장애인 자립실천 사례, 중도장애인 사회복귀 프로그램 소개 등 다양한 교육홍보 매뉴얼을 이해하기 쉬운 영상(5)과 책자(3)로 개발하여 보급한다고 13일 밝혔다.

 
국립재활원은 ‘11년부터 찾아가는 현장 서비스전국 순회교육 등 장애인 운전교육을 대폭 확대(’10218‘11465)한다. 한편, 장애인 운전교육의 효율성을 높이고 장애인 초보운전자의 안전운전을 위하여 동영상(2), 애니메이션 자료(1) 및 책자(1)을 제작하여, 장애인 운전교육에 활용하고 민간운전학원에 보급할 예정이다.
 
뇌 병변 장애인 운전실기 가이드 (기초 편)은 인지손상 등으로 운전교육과정 뿐 아니라 운전면허취득 후에도 반복교육이 필요한 뇌 병변 장애인의 특성을 고려하여 핸들조작, 장애인 차량 운전법등 운전실기 핵심기초를 동영상으로 제작하였다뇌 병변 장애인 뿐 아니라 장애인 운전실기 교육용으로 범용 가능하다.
 
중증장애인을 위한 자동차 운전실기 가이드 (교통안전 수칙 편) 은 초보운전 장애인이 도로상황에 안전하고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교차로 통과, 우회전, 양보운전 등 교통안전 수칙을 장애인의 눈높이에 맞추어 동영상 자료로 제작하였다.
 
청각장애인을 위한 운전교육 교재는 의사소통의 어려움이 많은 청각장애인의 운전면허 취득교육을 지원하기 위하여 애니메이션을 활용하였다. 기능교육과정은 그림으로, 도로주행 교육과정은 수화로 설명하는 자료를 제작하였으며, 민간운전학원에서 교육에 활용하기 쉽도록 기능교육과정은 책자로 보급한다.
 
또한, 병원퇴원 중도장애인의 빠른 사회복귀 및 생활시설 장애인의 지역사회 자립 확산을 위하여 국립재활원의 재활훈련 프로그램을 소개하는 애니메이션(2)을 개발하고, 책자(2)로 인쇄하여 전국의 재활전문병원, 복지관, 복지시설 등에 보급한다.
 
중도장애인 사회복귀 프로그램 안내는 지체뇌병 변 장애를 입은 중도장애인의 사회복귀에 필요한 요리쇼핑대중교통 이용주택개조 정보활동 보조서비스사회체험동료상담직업탐색 등 사회재활 훈련 내용을 소개하는 자료를 애니메이션과 책자로 제작, 재활전문병원과 복지관에 제공한다.
 
희망스타트, “어느 복지시설 장애인의 자립실천 이야기는 생활시설에서 지역사회 자립을 선택한 20대 청년의 사례를 애니메이션과 책자로 제작, 중증장애인이 자립자신감을 갖고 미래를 설계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전국 복지시설에 보급한다.
 
국립재활원은 5종의 영상물을 홈페이지에 게시하여 폭넓게 활용하도록 지원할 것이다. 향후에도 현장수요는 있으나 수익성과 전문성 부족을 이유로 민간기관에서 제작하기 어려운 다양한 매뉴얼을 개발하여 교육훈련의 전문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신지희 기자  tlswlgml3265@hanmail.net

<저작권자 © 여성소비자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신지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