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여성 기획특집
한국사회복지공제회 '제8회 사회복지실천가대상' 시상식 개최
한지안 기자 | 승인 2023.12.11 16:10
사진=여성소비자신문

[여성소비자신문 한지안 기자] 한국사회복지공제회는 8일 서울 마포구 서울가든호텔에서 '제8회 사회복지실천가대상' 시상식을 개최했다.

사회복지실천가대상은 사회복지 현장의 발전을 사명으로, 현장에서 선한 영향력을 전하는 사회복지실천가를 발굴하고 격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시상식은 지난 2016년부터 매년 공제회 설립일인 12월 9일에 맞춰 개최하고 있다.

올해로 8회를 맞은 이날 행사에는 △강선경 한국사회복지공제회 이사장 △이기일 보건복지부 제1차관 △김성이 한국사회복지협의회장 △정무성 개인상 심사위원장(숭실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등이 시상에 참가했다. 또 수상자와 기관특별상 대표자, 함께 초대된 가족과 동료 250여 명이 한자리에 모여 수상의 기쁨을 나누고 서로를 격려했다.

사진=여성소비자신문

강선경 한국사회복지공제회 이사장은 "국민의 복지증진을 위해 애쓰시는 사회복지실천가 여러분의 공로에 보답하고픈 마음을 담아 2016년 제1회 사회복지실천가대상 시상식을 개최했다. 시상 규모를 점차 늘려오다 올해 특별히 공제회관 개관 1주년과 정부지원 단체상해 공제보험 10주년을 맞아 '기관특별상'을 추가 제정해 시상 규모를 대폭 상향했다"며 "사회복지실천가대상은 100만 사회복지종사자 모든 분께 전하는 감사의 마음이자 응원의 표시다. 공제회가 해를 거듭하며 성장하고 더 많은 실천가를 격려할 수 있었던 것은 종사자 처우개선에 대한 오랜 염원 위에 세워진 공제회를 믿고 지지해 주신 여러분 덕분"이라고 밝혔다.

이어 강 이사장은 "급변하는 사회에서 사회복지의 영역은 넓어지고, 사회복지 인력이 감당해야 할 일도 더욱 늘어나고 있다"며 "국민의 삶이 윤택하고 풍요로워지려면 먼저 여러분이 안전하고 행복해져야 한다. 공제회의 사명인 사회복지종사자의 '더 행복'을 위해 전국 100만 사회복지실천가의 '더 희망'을 위해 정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사진=여성소비자신문

이기일 보건복지부 제1차관은 축사에서 "오랜 기간 사회복지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오늘 수상의 영예를 안으신 분들께 진심으로 축하의 말씀을 전한다"면서 "앞으로도 사회복지종사자분들이 자부심을 가지고 근무할 수 있도록 근로 여건과 환경을 개선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국사회복지사협의회 김성이 회장은 "촘촘하고 두터운 약자 복지'가 올해 정부의 목표다. 사각지대에 놓인 취약 계층을 돕기 위해서는 현장 실천가들의 근무 환경 개선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한국사회복지공제회가 출범했고, 사회복지종사자의 생활 안정과 복지 증진을 통해 지속적이고 전문적인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환경을 만드는 데 힘썼다"며 "그 결과 공제회는 현재 회원 수는 4만 6천명을 넘어섰고 자산 규모 2000억원 돌파라는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어 사회복지종사자에게 큰 도움을 주었다. 한국사회복지협의회도 사회복지 현장에서 수고하시는 실천가 여러분의 권익 증진과 전문성 강화를 위해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제8회 사회복지실천가대상은 총 607명의 후보 중 엄중한 심사 과정을 거쳐 최종 25명이 선정됐다. 올해는 공제회관 개관 1주년 및 정부지원 단체상해 공제보험 10주년을 기념해 공제회 성장에 기여한 100개 기관에 각 300만 원을 시상하는 '기관특별상'을 추가했다.

사진=여성소비자신문

사회복지실천가대상 개인 수상자 명단

△강용복(귀일정신요양원·사무국장) △권진영(사회복지법인한울타리·사무국장) △김수영(아리솔·팀장) △김이종(선린·기관장) △김자경(나사로청소년의집·사무국장) △김정희(가톨릭여성의집·사무국장) △김현아(공생재활원·영양사) △나현민(최양업토마스의집·기관장) △박선아(행복요양원·생활지도원) △박지숙(노틀담형제의집·간호사) △서경복(덕천종합사회복지관·기관장) △신영숙(행복이주여성쉼터·기관장) △안현정(진주시가좌사회복지관·부장) △안효송(동천하우스1·사회재활교사) △이영애(깨달음과나눔도담하우스·간호사) △이은옥(청학모자원·기관장) △이재진(의성노인복지관·실장) △장경순(해도두리주간보호센터·사회재활교사) △정선희(유락종합사회복지관·기관장) △조진현(정다운재가노인돌봄센터·기관장) △최윤지(가온누리단기보호센터·사회복지사) △홍세형(우리집장애인보호작업장·직업훈련교사) △홍영숙(여수시장애인종합복지관·사회복지사) △홍제영(지구촌보호작업장·직업훈련교사) △황지연(해찬장애인주간보호센터·기관장) 총 25명

한지안 기자  hann9239@hanmail.net

<저작권자 © 여성소비자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지안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