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경제 건설/부동산/철강
GS건설, 건설정보모델링 국제표준 ISO 19650 인증 취득
한지안 기자 | 승인 2023.02.02 11:31

[여성소비자신문 한지안 기자] GS건설은 영국왕립표준협회(BSI)로부터 건설정보모델링(BIM) 분야의 국제표준인 'ISO 19650'을 취득했다고 2일 밝혔다.

국제표준 ISO 19650는 건축, 인프라 등 사업 입찰부터 설계, 시공까지 전 과정의 정보를 디지털화하는 '건설정보모델링'(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의 국제표준 인증이다. BIM은 건설의 디지털 정보와 프로세스를 통합하는 협업 체계를 구현하고, 데이터 기반의 신속하고 정확한 의사결정을 지원해 생산성을 향상한다.

GS건설은 원도급자(Lead Appointed Party)로 ISO 19650을 획득했다. GS건설은 건축, 인프라 및 플랜트 현장에서 BIM을 활용해 입찰, 설계 및 시공 관리를 수행하고 있다. 현재 주택 리모델링 및 호주 NSC, 싱가포르 C190, N101, T301 등 해외 인프라 현장에서 ISO 19650 표준을 준수해 BIM을 수행하고 있다.

또 GS건설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인 드론, 사물인터넷(IOT) 센서 등과 연계, 국내외 신규 현장에 BIM을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 특히 클라우드 기반으로 문서와 프로세스 관리를 수행해 건설 사업관리의 디지털화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GS건설 최고기술경영자(CTO) 김영신 전무는 "전사 BIM 프로세스를 구축해 건설 사업의 프로젝트 전반에서 BIM 기반의 3D설계와 첨단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시공을 통해 디지털 체계로 변환해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한지안 기자  hann9239@hanmail.net

<저작권자 © 여성소비자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지안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