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여성 기획특집
은행업계, 고객층과 동반성장 목표...아카데미 운영 활발
한고은 기자 | 승인 2022.10.18 15:49

[여성소비자신문 한고은 기자] 은행업계의 아카데미 운영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교육기회 제공을 통해 ESG경영을 실행하는 동시에 거래고객에게 다양한 금융 관련 혜택을 제공해 동반성장을 도모하며 거래를 유지시키는 전략으로 해석된다.

하나은행은 소상공인의 자립을 돕는 교육프로그램 ‘하나 소호 아카데미 2기’를 시행한다고 17일 밝혔다. ‘하나 소호 아카데미’는 금융·세무·노무·부동산 등 소상공인에게 필요한 교육 과정 지원을 통해 소상공인의 지속적인 사업 영위와 자립을 응원코자 하나은행이 마련한 교육 프로그램이다.

지난해 12월 ‘개인사업자를 위한 유익한 세금정보’를 주제로 비대면으로 진행한 ‘하나 소호 아카데미 1기’에 이어 이번 2기는 오프라인으로 진행한다.

참가대상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타격을 입었던 외식업종 소상공인이다. 현재 외식업을 영위중인 자영업자와 외식업 창업을 준비 중인 예비 창업자들에게 가게 경영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실무 교육에 비중을 뒀다. 사전 모집을 통해 선정된 20명에게 하나 소상공인 드림센터 미아점에서 1개월간 매주 교육을 지원한다.

교육은 최신 외식업 트렌드와 마케팅 및 경영관련 필수정보와 함께 금융·세무·노무·부동산 등의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또한 업계 전문가를 초청해 경영 노하우와 매출관리, 메뉴개발 등 외식 경영 관련 전반에 대한 지식을 공유한다.

교육과정 우수 참여자에게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제공하는 전문 컨설팅 서비스의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성영수 하나은행 CIB그룹 부행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과 동반성장을 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며 “하나은행이 전국의 소상공인들에게 든든한 동반자가 될 수 있도록 다양하고 실질적인 지원을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은행은 지난 10월 13~14일 이틀 동안 서울시 중구에 소재한 우리금융 디지털타워에서 예비창업자의 창업을 위해 ‘우리은행과 서울신용보증재단이 함께하는 22년 소상공인 창업아카데미’ 4회차를 개최했다.

교육을 통해 소상공인들의 창업 실패를 줄이고 효과적인 창업 준비를 위해 열리는 소상공인 창업 아카데미는 올해 총 3회차가 진행되어 156명의 수강생이 수료했다. 강의 내용은 예비창업자에게 필요한 사업계획서 작성, 상권 분석, SNS마케팅, 세무 및 노동법, 창업지원제도 등이며 전 교육과정은 무료로 진행됐다.

수료자는 서울신용보증재단의 ‘서울시 4無 안심금융지원 창업·재창업대출’ 신청을 할 수 있다. 특히 예비창업자의 경우에는 최대 5천만원의 서울시 창업자금 대출을 신청할 수 있다.

보증서대출 이용 고객은 우리은행 인터넷, 모바일뱅킹수수료, 자동화기기수수료 면제 등 은행 이용수수료 우대 혜택도 받을 수 있다.

신한은행도 지난 3월 교육기업 ‘에듀윌’과 손을 잡고 퇴직 고객들을 위한 교육을 제공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신한은행 퇴직연금 가입 고객들에게 교육 서비스 제공을 위한 공동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에듀윌은 회원수 380만명의 취업/자격증 분야 기업으로 전문 자격증 강의와 창업 아카데미 운영 등 교육 솔루션을 제공하는 교육기업이다.

신한은행 퇴직연금 가입고객들은 전용 온라인 교육몰에서 할인가로 강의를 이용할 수 있으며 퇴직연금 가입고객 중 은퇴한 고객들의 재취업을 준비할 때도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강의를 들을 수 있다. 공인중개사, 전기기사 등의 자격증 과정과 부동산 아카데미와 같은 교육서비스 등 총 35개의 과정 등이다

KB국민은행은 미래 디지털 인재 육성을 위해 지난 3월 대학 졸업자 및 졸업 예정자를 대상으로 IT 아카데미 ‘IT’s Your Life’ 교육을 실시했다. ‘IT’s Your Life’는 ‘KB Dream Wave 2030’ 진로 멘토링 사업 중 하나로, 체계적인 소프트웨어 교육을 통해 디지털 인재를 양성하는 사회공헌 프로그램이다.

KB국민은행은 교육 참가자 모집을 시작해 공정한 심사를 거쳐 50명을 최종 선발했으며 참가자에게는 개인별 IT 역량 강화를 위한 자기주도 학습 지원을 시작으로 3개월 동안 집중 집합 교육, 다양한 팀프로젝트 수행 등 체계적인 IT 교육이 제공된다.

아울러 1대1 맞춤 취업 컨설팅 및 교육과정에 전념할 수 있도록 자기주도 학습비가 지원되며 우수팀에게는 포상금과 KB국민은행 해외지점 탐방 기회도 주어진다.

한고은 기자  h9@wsobi.com

<저작권자 © 여성소비자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고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