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여성 기획특집
게임 유저 공략 나서는 편의점...게임 콜라보 상품 출시 이어져
한지안 기자 | 승인 2022.09.06 16:04

[여성소비자신문 한지안 기자] 편의점 업계의 게임 협업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편의점 주요 고객과 게임 이용자들의 연련층이 ‘10대부터 30대까지’로 겹친다는 점을 겨냥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CU·GS25·이마트24 등 주요 편의점들은 게임사들과 손잡고 게임 캐릭터 상품을 잇따라 출시하며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GS리테일은 지난 6월 넥슨과 손잡고 GS25편의점에 메이플스토리빵을 출시했다. ‘메이플스토리’는 지난 2003년 넥슨에서 시작한 온라인 게임으로 총 서비스 기간 19년, 110여개 국가 진출, 전 세계 1억 9천만 명의 유저 등 기록을 보유하고 있다.

메이플스토리 빵은 △돌의정령의 달콤초코 페스츄리 △주황버섯의 폭신달콤 팬케이크 △핑크빈의 상큼달콤 딸기 카스테라 △예티의 폭신폭신 메이플 크림샌드 △슬라임의 부드러운 땅콩크림 소보로 등 게임 내 몬스터 이미지를 입고 출시됐다. ‘메이플스토리’ 유저 및 팬들의 굿즈 수집을 위해 캐릭터 스티커 80종이 동봉됐다. 

넥슨은 메이플스토리 빵 출시 당시 게임 내 캐릭터인 ‘핑크빈’ 피규어 세트(9,500개 선착순)와 실제 게임에서 사용 가능한 아이템 3종을 경품으로 지급한 바 있다. 메이플 빵은 출시 첫날 10만개 팔려나간 후 18일만에 100만개 판매됐다.

비슷한 시기 이마트24는 게임사 펄어비스의 '검은사막'과 손잡고 딜리셔스 블랙 상품을 출시했다. 검은사막 협업 상품은 △검은삼각 블랙페퍼치킨 △검은삼각 불닭치킨마요 △검은새치 블랙페퍼치킨새우강정 △검은버거 그릴드스테이크 △검은사리 오징어먹물파스타 △말은사막 치즈불닭김밥 △블랙디저트 흑임자크림치즈찰떡 △검은츄로 초코츄러스스낵 등 총 8종이다. 

이에 더해 이마트24는 당시 서울 종로구 삼청동에 검은사막 컨셉 팝업스토어 ‘24블랙(BLACK)’를 개점하기도 했다. 게임 유저 및 MZ소비자의 방문이 이어지면서 이마트24는 24BLACK 운영기간 2주(6월 2일~15일)동안 누적1만4000여명 방문, 해당 매장 매출 2배(101%) 증가 등 기록을 세웠다.

CU는 게임사 데브시스터즈와 손잡고 '쿠키런: 킹덤' 협업 시리즈를 출시한데 이어 넷마블과도 콜라보레이션에 나섰다. CU는 9월 한 달 간 '세븐나이츠 레볼루션' 컬래버레이션 이벤트를 진행한다.

세븐나이츠 레볼루션은 세븐나이츠의 세계관을 공유하는 모바일 롤플레이게임이다. 캐릭터 스킬과 무기에 따라 전략적인 전투를 펼칠 수 있다. 

CU와 넷마블은 이달 말까지 리챔정식, 고기듬뿍 김치제육볶음, 모두의 급식 마늘제육, 모두의 급식 간장불고기 등 4종 도시락에 스크래치 쿠폰을 부착하고 구매 고객에게 경품을 증정한다.
스크래치 쿠폰을 긁어 나오는 번호를 멤버십 앱 포켓CU 이벤트 페이지에 입력하면 된다. 

CU에 따르면 행사 대상 도시락 4종의 매출은 전주 동기 대비 38.6% 증가했다.

편의점 업계 관계자는 “게임과의 콜라보레이션 상품 출시는 게임 이용자들을 잠정적 고객으로 보고 소비를 자극하는 전략”이라며 “인기 게임 내 공지 등을 통해 이벤트 소식을 알리면 적은 비용으로 수백만 명에게 마케팅 전략을 펼칠 수 있는 셈인 만큼 효과적이어서 향후 이같은 마케팅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한지안 기자  hann9239@hanmail.net

<저작권자 © 여성소비자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지안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