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여성 기획특집
은행권 비대면 서비스 고도화...상품 출시 활발
한고은 기자 | 승인 2022.08.29 18:38

[여성소비자신문 한고은 기자] 은행권이 비대면을 통해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활발하게 제공하고 있다. 대면시 소요되는 불필요한 비용과 시간을 절약하고, 모바일 등으로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어 금융소비자의 니즈를 충족하고 있다.

하나은행, 개인사업자 비대면 계좌개설 프로세스 자동화 구현

하나은행(은행장 박성호)은 개인사업자 비대면 계좌개설 프로세스를 개선해 완전 자동화 서비스를 구현했다고 밝혔다.

하나은행은 이번 서비스 개선으로 개인사업자 비대면 계좌 개설 시 행정안전부의 「공공 마이데이터」 활용을 통해 개인사업자 데이터를 직접 제공 받음으로써 별도의 서류제출 없이 간편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완전 자동화했다.

기존에는 개인사업자가 비대면 계좌개설 시 공동인증서 또는 사업자등록증 등을 제출해야 하는 번거로움과 고객센터 상담원의 서류 확인 및 검증이 필요해 은행 고객센터 운영 시간에만 계좌개설이 가능한 불편함이 있었다.

지난 7월에는 공공데이터 포털의 사업자 휴폐업 조회 API를 활용, 별도의 휴폐업 검증이 필요했던 개인사업자의 고객확인거래 자동화를 통해 업무처리시간을 단축시킨 바 있다.

여기에 이번 공공 마이데이터 연계까지 더해 하나은행을 이용하는 개인사업자 손님은 개인손님과 동일하게 계좌개설, 본인확인거래 등 비대면 실명확인 업무처리가 즉시 가능하게 됐다.

이를 통해 하나은행을 거래하는 개인사업자 손님들은 생업에 바빠 은행 영업점 방문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편리하게 비대면으로 계좌개설이 가능한 금융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게 됐다.

KB국민은행, 비대면 WMTI 서비스 오픈

KB국민은행(은행장 이재근)은 KB스타뱅킹에 WMTI(Wealth Management Type Indicator) 서비스를 오픈해 비대면 채널의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KB국민은행이 자체 개발한 투자자 유형 분류 방식인 WMTI는 보편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성격 유형 검사인 MBTI 검사와 유사한 방식으로 투자경험, 활동방향 등을 분석해 고객의 투자스타일을 16가지로 분류한다.

이번 서비스 오픈으로 영업점을 방문 없이 본인의 투자스타일에 대한 맞춤형 진단이 가능하며 개인화된 포트폴리오를 제안 받아 종합적인 자산관리 서비스 이용이 가능해졌다.

WMTI 이용 고객은 본인의 WMTI 유형에 대한 상세한 설명, 유사한 투자스타일의 유명인 소개 등을 통해 재미있게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WMTI 결과는 카카오톡 등을 통해 지인에게 공유할 수 있으며 본인에게 맞는 펀드 포트폴리오 상품도 추천받을 수 있다.

한편, KB국민은행은 오는 9월 말까지 KB스타뱅킹을 통해 WMTI 검사를 진행하고 결과를 확인한 고객 중 2,000명을 추첨해 경품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시행한다. 경품은 신세계이마트 상품권, 스타벅스 모바일쿠폰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DGB대구은행, 비대면 IM주택담보대출 출시

DGB대구은행(은행장 임성훈)은 오는 9월 1일부터 지역 제한 없이 비대면으로 최대 10억원까지 대출이 가능한 ‘IM주택담보대출’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IM주택담보대출’은 IM뱅크 앱을 통해 365일 신청할 수 있으며, 대출 신청 단계에서 IM뱅크 가입 없이도 고객의 대출가능한도와 금리를 사전에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별도 은행 방문 없이 공동인증서를 통해 대출에 필요한 서류를 자동 제출이 가능하다.

대출 가능 최대 금액은 10억원(생활안정자금은 최대 2억원)이고 대출금리는 신용등급과 거래실적에 상관없이 최저 연 4.05%(09월01일 기준)이다. 지역 제한없이 전 지역에 소재한 아파트(KB시세 15억원 이하)라면 신규주택 구입자금, 생활안정자금, 기존 주택담보대출 대환, 전세 보증금 반환 대출을 취급 가능하며, 배우자 공동 명의인 경우에도 가능하다.

사용을 원하는 고객은 직장인, 사업자, 연금 소득자이며 1개월 이상의 급여 소득 또는 연금 소득이 있거나 소득금액증명원이 발급 가능한 사업자라면 신청할 수 있다. 상환방식은 고객의 상황에 맞게 매월 동일한 금액을 상환하는 원리금균등분할상환방식과 매월 동일한 대출 원금을 상환하는 원금균등분할상환방식 중 선택할 수 있다.

특히 영업점 방문 없이도 주택 구입자금 및 기존 주택담보대출 대환이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대출 서류 제출 부담 또한 최소화했다. 영업점을 방문하여 제출했던 방식과 달리 부동산 매매계약서는 사진촬영을 통해 제출하고 나머지 대출 심사에 필요한 서류는 IM뱅크를 통해 비대면으로 자동 제출한다.

소유권 이전등기가 필요한 주택구입자금 대출은 DGB대구은행과 협약을 맺은 법무대리인이 직접 고객을 찾아가 진행되며, 기존 주택담보대출 대환의 경우에도 고객이 기존에 사용 중인 주택담보대출의 상환을 위해 은행을 찾아가야 하는 부분을 법무대리인이 직접 처리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IM주택담보대출 출시기념 이벤트도 진행한다. 9월1일부터 11월1일까지 약 2개월간 IM뱅크앱을 통해 IM주택담보대출 한도 조회만 해도 아메리카노 100잔을 추첨 증정하며, 대출을 실행한 모든 고객에게는 요기요 상품권 3만원을 증정할 예정이다.

OK저축은행, 'OK비대면보통예금' 출시

OK금융그룹의 계열사 OK저축은행(대표 정길호)는 입출금자유예금 상품인 ‘OK비대면보통예금’을 출시했다. ‘OK비대면보통예금’은 가입금액 및 납입 횟수 등의 제한 없이 수시로 돈을 입출금할 수 있다.

이 상품은 1억원 이하 예치금에 대해서는 연 2.5%(세전)의 금리를 받을 수 있으며, 1억원 초과분은 연 1.0%(세전)의 금리가 적용된다. 이자는 매달 셋째주 일요일에 지급한다.

OK비대면보통예금은 OK저축은행 모바일 앱인 ‘OK모바일뱅킹’과 저축은행중앙회의 ‘SB톡톡플러스’ 등 비대면 채널을 통해서만 가입 가능하다.

한고은 기자  h9@wsobi.com

<저작권자 © 여성소비자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고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