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여성 기획특집
추석선물도 '언택트 소비'...온라인 판매 확대
한지안 기자 | 승인 2022.08.22 18:51

[여성소비자신문 한지안 기자] 코로나19 확산 기간 온라인 소비가 자리잡은 가운데 추석 선물 구매 채널도 다양화 되는 모양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지난달 실시한 추석 성수품 구매 의향 조사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추석 선물 구매처로 대형마트 33,8%, 온라인 16.7%를 꼽았다. 지난해 실시한 같은 조사에서 나타난 온라인몰 이용 비율 13.8% 보다 2.9%p 늘었다. 이에 따라 온라인 쇼핑몰들은 각종 프로모션과 함께 특가 상품을 집중해 선보이고, 식품업계는 자사몰을 통해 제품 판매에 나서고 있다.

22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G마켓과 옥션은 추석을 앞두고 다음달 6일까지 대규모 할인 행사 ‘한가위 빅세일’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모션에는 식품·생필품·패션뷰티·디지털가전·리빙레저 등 5개 카테고리 2만2000여 판매자가 참여한다. ‘브랜드관’을 통해 전용 상품을 선보이고 '특가관'에서 일자별 테마 상품을 판매한다.  디지털기기·동원 설 선물세트·완도산 활전복 세트·나주 신고배 선물세트 등 반값 이하 상품도 등장했다.

평일 오후 8시 ‘한가위 빅세일 특집 라이브쇼’도 총 12회 특별 편성했다. G-라이브·A-라이브를 통해 LG와 로보락의 가전·과일 선물세트·브랜드별 선물세트·해외여행 패키지·스마일배송 베스트 상품 및 스마일프레시 '피코크 명절 먹거리' 등을 라이브 전용 특가와 혜택에 판매한다.

SSG닷컴은 9월 10일까지 ‘추석에는 선물하기로 쓱’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이후 처음 맞은 명절에도 ‘추석 선물세트 선물하기’ 수요가 늘자 이 같은 행사를 마련했다는 설명이다.

실제 지난달 21일부터 이달 18일까지 추석 선물세트 사전 판매 추이를 보면 신선식품 선물세트 매출은 66% 신장했고 농산품의 경우 5만원대 미만에서 많은 구매가 이뤄졌다. 홍삼 등 건강식품 매출은 55% 늘었다. 반려용품(1010%), 식품(114%), 디지털가전(113%) 판매 신장률이 특히 높았다.

이에 따라 SSG닷컴은 명절 선물 브랜드를 모아 ‘선물하기 BEST BRAND(베스트 브랜드)’ 등 다양한 주제의 온라인 매장을 준비했다. 매주 한 차례 당첨 확률의 ‘룰렛 이벤트’를 열고 선착순 2000명에게 SSG머니를 증정한다.

식품업계는 선물세트 제품을 오프라인 매장 뿐 아니라 자사몰에서도 판매하고 나섰다.

CJ제일제당은 추석선물세트 270여종을 선보였다. 추석선물세트는 대형마트 등 오프라인 매장을 비롯해 쿠팡, 마켓컬리, G마켓 등 기존 온라인 쇼핑몰, CJ제일제당의 식품전문몰 CJ더마켓 등에서 판매한다.

올해 선보인 추석선물세트는 가격대와 종류 등 선택의 폭을 넓힌 것이 특징이다. 2만~3만원대 가성비 제품과 6만원 이상 프리미엄 선물세트 물량 비중을 지난해 추석보다 두 자릿수 이상 늘렸다.

자사몰 CJ 더마켓에서는 할인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추석 선물세트를 일정수 만큼 구매할 경우 추가로 제공하는 행사가 대표적이다. 온라인을 통해 대량으로 구매하는 고객을 겨냥한 프로모션이다. 또 신규고객 100원 기획전, 더(the) 프라임 친구초대 이벤트(3000원 혜택 및 7% 추가 할인, 무료 배송등 제공) 등도 함께 선보인다. 

동원디어푸드의 동원몰은 추석선물세트를 최대 45% 할인 판매하며 프로모션에 돌입했다. 추석 선물세트를 각각 40만원, 15만원 이상 구매하는 고객에게 15%, 10% 할인 쿠폰을 제공한다.
또 결제금액에 따라 신세계상품권을 증정하고, 80만원 이상 결제 고객에게는 동원몰 적립금을 2만원 지급한다. 이외에도 신한카드 결제 고객에게 7% 청구할인과 밴드프러스 가입고객에게는 10% 추가 할인을 제공한다. 

동원몰 론칭 15주년 행사도 함께 전개한다. 동원몰은 오는 24일까지 동원참치 등 20여종의 상품을 48시간마다 9900원에 구입할 수 있는 ‘릴레이 특가’ 행사를 실시한다. 가정간편식(HMR) 등 동원F&B의 상품들도 최대 25% 할인해준다.

대상(주) 청정원은 다음달 2일까지 정원e샵에서 추석선물대전을 열고 친환경 패키지를 적용한 ‘자연스러운 선물세트’를 선보인다.

▲청정원 선물세트 ▲우리팜 선물세트 ▲고급유 선물세트 ▲팜고급유 선물세트 등을 최대 60% 할인가에 구매 가능하다. 일반 회원에게는 청정원 추석선물세트를 10% 추가 할인을 받을 수 있는 할인 쿠폰을 제공한다. 정원 클래식 회원에게는 15% 할인 쿠폰을 준다.

한지안 기자  hann9239@hanmail.net

<저작권자 © 여성소비자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지안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