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경제 IT/가전/정보/통신/디지털
카카오엔터프라이즈, AI 얼굴 인식 기술 글로벌 대회 1위
한고은 기자 | 승인 2022.06.23 12:28

[여성소비자신문 한고은 기자] 미국 국립표준기술연구소가 주관하는 ‘얼굴 인식 기술 대회’의 1:1 검증 ‘키오스크’ 부문에서 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전 세계 1위를 차지했다.

얼굴 인식 분야의 글로벌 대회인 FRVT는 얼굴 정보 대조를 통한 출입국심사, 여권 불법 복제 탐지 등 민간∙사법∙국가 보안 영역에서 활용되는 자동 얼굴 인식 알고리즘의 성능을 측정하는 대회다.

1위를 차지한 키오스크 부문은 얼굴이 아래쪽을 향해 왜곡 및 소실이 잘 발생하는 이미지를 다뤄 다른 부문에 비해 난이도가 높은 분야라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2위를 한 ‘출입국 심사(border)’ 부문에서는 선두 기업과 0.0001 차이를 보였고, ‘비자 출입국 심사(VISA border)’ 부문 4위, ‘상반신(mugshot)’ 부문 4위에 오르는 등 네 개 부문에서 Top 5에 들었다.

독자적 AI 기술 확보는 다양한 분야의 국가 기술 경쟁력을 제고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한국이 디지털 산업에서 리더십을 확보하는 데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FRVT 1:1 검증에서 사용된 카카오엔터프라이즈 기술은 실제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본사의 얼굴인식 기반 출입 시스템인 ‘워크스루(walk-through)’에 적용되어 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이번 결과를 바탕으로 얼굴 인식 모델을 더욱 고도화해 기존 대비 정확도를 높이고, 이를 기반으로 스마트 시티, 지능형 CCTV, 지능형 관제 등의 서비스를 순차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한고은 기자  h9@wsobi.com

<저작권자 © 여성소비자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고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