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경제 건설/부동산/철강
건축자재 상장기업 기업평판 우수기업 2022년 6월 발표
이지은 기자 | 승인 2022.06.15 12:29

[여성소비자신문 이지은 기자] 한국기업평판협회는 건축자재 상장기업 중 2022년 6월 기업평판 우수기업을 발표했다.​ 한국기업평판협회는 여성소비자신문 및 한국기업평판연구소와 함께 브랜드평판을 분석하여 기업평판 우수기업을 선정하고 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건축자재 상장기업 36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2년 5월 15일부터 2022년 6월 15일까지의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4,674,47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

브랜드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기업평판 우수기업은 기업과 소비자와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관리하고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선정했다. ​

건축자재 상장기업  2022년 6월 기업평판 우수기업으로 KCC, 쌍용C&E, 동화기업, 벽산, 한일시멘트, 유진기업, KCC글라스, 고려시멘트, LX하우시스, 노루페인트, 유니온, 성신양회, 에스와이, 삼화페인트, 동양을 선정했다. ​

KCC는 국내 최대의 도료 생산업체로서 자동차용, 선박용, 공업용, 건축용, 중방식용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제품 포트폴리오를 구축하여 생산 공급하고 있다. 사업구조는 건자재부문, 도료부문, 기타부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쌍용C&E는 1962년 설립되어 시멘트사업, 석회석사업, 해운사업, 환경자원사업, 임대사업을 영위하는 회사다. 종속회사에서 시멘트 사업부문, 환경자원 사업부문, 석회석 사업부문, 해운 사업부문, 레미콘 사업부문, 골재 사업부문, 임대 사업부문으로 이루어졌다.

동화기업은 MDF, PB, MFB, 화학, 건장재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벽산은 건축자재의 제조 및 판매를 주 영업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익산공장을 비롯한 6개 공장에서 다양한 종류의 단열재, 천장재, 외장재 등의 건축자재를 생산하고 있다.

한일시멘트는 시멘트, 레미탈, 레미콘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단양에 위치한 시멘트 제조공장을 비롯하여 2차제품인 레미탈 및 레미콘 제조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유진기업은 레미콘의 제조, 판매와 건설업을 주요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시멘트 및 골재 등을 이용하여 건자재를 생산, 판매하고 있다.

KCC글라스는 다수의 대형 인테리어/건축자재 유통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인천 매장은 국내 최대 규모로 30,000여 개의 제품 및 상품 라인업을 갖추었다. 유리사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해 2021년 5월 6일 인도네시아 유리공장 설립했다.

고려시멘트는 시멘트 및 레미콘 제조 및 판매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전체 매출액의 10% 이상을 차지하는 고객은 강동레미콘에이치에스, 일석이며 두 회사로부터 2021년 매출의 60.6% 이다.

LX하우시스는 주요제품으로 창호, 바닥재, 인조대리석 등의 건축자재와 자동차부품/원단, 인테리어 및 가전용 표면재 등의 산업용 필름 등이 있다. 국내 뿐 아니라 중국, 북미, 유럽 등의 핵심 시장에서 고객 중심의 사업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노루페인트는 생산하는 페인트 용도별 시장은 건축용, 공업용, 자동차보수용, 모바일용이다. 

유니온은 백시멘트 및 각종 특수시멘트, 알루미나시멘트와 용융알루미나 제품 등을 생산하고 있다. 특수시멘트를 기반으로 한 기존의 건축, 토목재료는 물론 자원 활용, 희유금속 및 금속산화물 등이 신소재분야로 연구 영역을 확장하여 친환경적인 고부가가치제품을 개발하고 연구역량 확충을 추구하고 있다.

성신양회는 시멘크사업과 레미콘사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하노이 지역을 중심으로 베트남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영업 역량 강화와 신규산업 진출, 사회공헌 활동 등을 통해 베트남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에스와이는 조립식 샌드위치패널 제조 및 판매를 하고 있다. 건자재 부문 수직계열화, 수평계열화를 위해 꾸준한 지분취득작업을 진행한다.

삼화페인트는 글로벌 도료업체로서 국내를 포함한 중국, 베트남, 말레이시아, 인도 등에 총 17개의 계열회사를 두고 있다. 건축용 도료는 인테리어 도료, 내화도료로 기술 및 시장을 확대하고 있고, 공업용 도료는 분체도료, 자동차도료, PCM도료, 전자재료 플라스틱 도료 등 산업 전반에 쓰이는 다양한 도료를 생산하고 있다.

동양은 주요 사업으로 건재부문, 건설부문, 플랜트부문, 섬유부문, 기타부문으로 나누어진다. 50년된 업력을 바탕으로한 기술력 및 전국 규모의 레미콘 공급 네트워크를 갖추고, 고객의 니즈에 부응하며, 양적/질적 확대를 위해 지속적인 투자를 시행하고 있다.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6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KCC, 쌍용C&E, 동화기업, 벽산, 한일시멘트, 유진기업, KCC글라스, 고려시멘트, LX하우시스, 노루페인트, 유니온, 성신양회, 에스와이, 삼화페인트, 동양, 삼표시멘트, 한일현대시멘트, 한솔홈데코, 보광산업, 아세아시멘트, 다스코, 일신석재, 이건산업, SG, 조광페인트, 중앙디앤엠, 부산산업, 동양파일, 모헨즈, 라이온켐텍, 삼일씨엔에스, 강남제비스코, 서산, 제이엠멀티이다.

한국기업평판협회는 우수한 기업평판 사례를 분석하여 발표하고 있으며,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지은 기자  wavy080@hanmail.com

<저작권자 © 여성소비자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지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