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여성 정치/사회/교육
국민연금공단 ‘금융혁신 빅데이터 플랫폼’ 서비스 개시
김희정 기자 | 승인 2022.05.12 16:12

[여성소비자신문 김희정 기자] 국민연금공단(이사장 직무대행 박정배)은 전라북도, 전북창조경제혁신센터와 협업사업으로 추진해온 ‘금융혁신 빅데이터 플랫폼’ 서비스를 12일부터 개시한다고 밝혔다.

금융혁신 빅데이터 플랫폼은 빅데이터를 수집·활용해 데이터 기반의 금융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고, 공공·민간 보유 데이터를 연계해 핀테크 기업 창업 촉진과 일자리 창출 등 지역 균형 발전을 위해 추진됐다.

국내 최초로 가명정보를 분석·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해 공단 보유데이터(지역이동량정보 등 4종), 금융구매데이터(신용정보 등 54종), 수집데이터(예금·환율정보 등 56종) 등 총 114종 데이터(약 34억 건)를 무료로 제공한다.

플랫폼은 누구나 이용이 가능하며, ’국민연금 빅데이터 포털‘에서 사용절차를 거친 후 전북금융혁신 빅데이터 센터 내 데이터 안심구역을 방문해 열람할 수 있다. 필요시 심의를 거쳐 데이터 분석 결과물 반출도 가능하다.

한편, 공단은 지난 4월 ’국민연금 빅데이터 포털‘을 오픈하고 국민 알 권리 충족 및 데이터 기반 행정 활성화를 위해 무료로 국민연금 관련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다.

사업장가입자 현황·노령연금 현황 등 124종의 국민연금 통계데이터를 대국민 빅데이터 서비스로 확인할 수 있으며, 협업기관 빅데이터 서비스를 통해 지역이동 현황·일자리 종합현황 등 11종의 표준형 분석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김청태 디지털혁신본부장은 “금융혁신 빅데이터 플랫폼 오픈으로 공단의 빅데이터 인프라를 활용한 디지털 경제 활성화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협업사업 추진을 통해 데이터 기반의 금융 생태계 조성 및 지역 균형 발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희정 기자  penmoim@wsobi.com

<저작권자 © 여성소비자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희정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