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여성 정치/사회/교육
세종대 나노신소재공학과 김기범 교수 연구팀, 컬러 합금/성형기술 개발
김희정 기자 | 승인 2021.12.20 13:42

[여성소비자신문 김희정 기자] 세종대학교(총장 배덕효) 나노신소재공학과 김기범(사진) 교수 연구팀은 전이 에너지와 상 제어 기술을 활용한 Brilliant 컬러 합금/성형기술을 개발했다.

김 교수 연구팀이 개발한 컬러 합금 기술은 금속 자체 색상을 구현하는 기술로 기존에 사용되던 표면 처리 공정의 단점을 보완했다. 영구적으로 색을 유지하면서 금속 특유의 질감과 광택을 강조할 수 있는 기술이다.

김 교수 연구팀은 2016년부터 기존의 합금 소재 컬러 구현 기술의 한계를 극복하면서 디자인적인 측면에서 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유색금속에 대한 개발을 진행했다. 김 교수 연구팀의 개발 결과는 ‘Recent Development of Coloring Alloys’라는 제목으로 2021년 소재 분야 상위 1.27%인 국제저널 ‘Progress in Materials Science(Impact factor 37.35)’에 논문으로 게재됐다.

김 교수는 “유색금속은 자동차 가니쉬 적용 소재 산학 연구를 진행하며 산업적으로 활용도가 높은 소재라 생각했다. 현재까지 다양한 유색 합금을 개발하고 있다. 자동차 내장재뿐 아니라 가전기기 및 고부가가치 금속 소재에 적용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김 교수 연구팀은 국내 삼성전자, 현대차, LG전자/가전과 공동 연구를 수행할 계획이다. 국외에서는 스위스에 있는 Richemont Group의 Frederic Diologent와 공동 연구 수행을 협의하고 있다.

김희정 기자  penmoim@wsobi.com

<저작권자 © 여성소비자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희정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