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경제 금융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 국내 최초 TDF 전문서적 발간‘연금자산관리, TDF로 자율운행하라’ 투자경험 많지 않은 연금가입자 TDF 전반 알기 쉽게 소개
김희정 기자 | 승인 2021.10.07 11:40

[여성소비자신문 김희정 기자]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는 국내 최초로 TDF 전문서적 ‘연금자산관리, TDF로 자율운행하라’를 발간했다고 6일 밝혔다.

TDF(타겟 데이트 펀드, Target Date Fund)는 목표 시점(타겟 데이트)에 맞춰 자동으로 투자 비중을 조절해 주는 상품이다. 코로나 사태 이후 개인투자자들 사이에 일어난 투자 열풍이 연금시장으로 옮겨오면서 TDF 순자산은 2018년말 1조 3730억원에서 2021년 9월말 9조 5053억원으로 빠르게 늘어났다.

하지만 높아진 관심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국내에는 제대로 된 TDF 안내서가 부족했다. ‘연금자산관리, TDF로 자율운행하라’는 투자경험이 많지 않은 연금가입자에게 TDF 전반에 대해 알기 쉽게 소개하기 위해 제작됐다.

‘연금자산관리, TDF로 자율운행하라’는 ‘TDF란 무엇인가’, ‘TDF, 어떻게 운용하는가’, ‘어떤 TDF를 고를 것인가’ 3장으로 구성됐다.

1장 ‘TDF란 무엇인가’에서는 TDF가 무엇인지 소개하고 연금을 운용하는데 있어 TDF가 제격인 이유와 어떤 투자자에게 TDF가 적합한지 살펴본다. 연금과 TDF의 특징을 살펴보고 미국과 한국에서 TDF는 어떻게 성장했는지 알아본다. 또한 몇 가지 질문을 통해 연금가입자에게 적합한 금융상품을 확인할 수 있다.

2장 ‘TDF, 어떻게 운용하는가’에서는 TDF가 어떻게 자산을 배분하고 운용하는지 들여다본다. 책은 TDF 핵심 엔진인 글라이드 패스는 어떻게 만들어지고 작동하는지 목표 시점이 지나면 자산 운용은 어떻게 하는지를 알아본다. 더불어 주식과 채권 외에 어떠한 자산에 투자하는지 왜 펀드를 통해 간접투자하는지 환 헤지는 어떻게 하는지도 살펴본다.

마지막 3장 ‘어떤 TDF를 고를 것인가’에서는 연금가입자가 자신에게 맞는 TDF를 고르는 과정에서 점검해야 할 사항에 대해 살펴본다. 또한 TDF를 활용한 연금자산 운용 전략도 알아본다.

책을 기획하고 공동 저자로 참여한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 김동엽 상무는 “노후라는 망망대해를 건너려면 연금이라는 배가 필요한데 이 배의 엔진은 장기투자자산이어야 한다”며 “투자 경험과 시간이 부족하다면 자동항법장치를 갖춘 TDF에 노후자금을 맡겨 두는 방법도 좋은 해법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김희정 기자  penmoim@wsobi.com

<저작권자 © 여성소비자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희정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