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일 : 2021.10.27 수 18:07
HOME 여성 정치/사회/교육
한-미 헌정회 양국 간 정보교류 및 협력 위한 MOU 체결
한지안 기자 | 승인 2021.06.28 13:50

[여성소비자신문 한지안 기자] 대한민국헌정회는 여의도 대한민국헌정회관에서 미국 전직 연방의원협회(FMC)와 협력의정서를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MOU체결은 한국 헌정회와 미국 FMC 사이의 정보와 인적 교류 확대를 위해 이뤄졌다. 협정 서명에는 김일윤 헌정회장과 미국의 FMC 웨이치라인 사무총장이 나섰다. FMC는 미국의 전직 상하 양원 의원 800명으로 구성된 민간단체다.

이날 서명식에 미국 측에서는 김창준·마크 애스퍼·더글존스·밥 구렛·아이크 비숍·존 파소·바트 고든·브라이언 베어드·피트 와이클린 등 전직 연방의원들이 참석했으며 한국 측에서는 김일윤 회장과 부회장단, 목요상 원로회의 의장, 곽정현 운영위원회 의장, 성윤환 정책연구위원회 의장, 이경재 홍보편찬위원회 의장, 류지영 여성위원회 위원장, 김충환 사무총장 등 여러 회원들이 참석했다.

이번 MOU 체결의 목적은 한국과 미국 사이 전통적 우호관계 증진과 미국의 민주정치제도에 대한 정보 교환, 의회민주주의의 경험 공유, 한미동맹의 지속적 발전 도모 및 양 단체 간 정보, 서적, 인적 교류 협력 증진 등이다.

헌정회 관계자는 “한국과 미국은 70여년간 유지되어 온 한미동맹을 더욱 공고하게 발전시키기 위하여 다방면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이번 전·현직 국회의원 단체간의 MOU 체결은 양국 의회 정치 지도자들 사이의 우의 증진은 물론 한·미동맹을 강화하는 데도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헌정회는 이번 MOU 체결을 계기로 앞으로 일본, 중국, 유럽, 아프리카 등 세계 여러나라 전직 국회의원 협의회와의 교류협력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 자리에서는 FMC의 한국 지회장이며 한국인 최초로 미국 하원의원 3선을 지낸 김창준 의원에 대한 대한민국헌정회 명예이사장 추대장도 수여됐다.

한지안 기자  hann9239@wsobi.com

<저작권자 © 여성소비자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지안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