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경제 재계/공기업
KOTRA, 반도체 유망분야 수요처 발굴한다
이지은 기자 | 승인 2021.06.14 15:06

[여성소비자신문 이지은 기자] KOTRA가 한국반도체산업협회와 함께 15일부터 사흘간 반도체 분야 국내 중소·중견기업들의 해외 진출과 글로벌 기업과의 협력관계 구축을 지원하기 위해 ‘글로벌 반도체 산업동향 설명회’를 개최한다.

글로벌 반도체 시장 규모는 2021년 4900억달러로 전년 대비 9.3% 성장할 전망이다. 특히, 4차산업혁명 주요 분야인 5세대 이동통신(5G), 자율주행차, 사물인터넷(IoT) 등 보급 확대에 따라 시스템반도체 시장도 2023년까지 연평균 4%대의 성장이 예상된다.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으로 글로벌 가치사슬 재편이 가속화되고 있는 가운데 반도체 산업은 기술진보에 따른 산업 고도화 및 융·복합화와 맞물려 어느 분야보다 중요하다. 이번 설명회에서는 유럽·미국·중국 등 지역별 반도체 관련 협회와 연구기관, 대학, 기업과 함께 현지의 반도체 산업동향과 정책, 비즈니스 협력방안이 논의된다.

아울러, 유럽의 반도체 산업 강국으로 꼽히는 네덜란드 특별 세션도 진행된다. 올해는 한·네덜란드 수교 60주년을 맞는 해로 반도체를 비롯한 다양한 산업협력이 기대된다.

이번 설명회 연사로 참가하는 반도체 칩 설계분야 권위자 브람 나우타 네덜란드 트벤데 대학 교수는 “네덜란드는 와이파이와 블루투스를 발명할 정도로 아날로그 칩 분야의 강자다”며 “반도체 연구 생태계가 활발한 네덜란드와 한국 간 기술 공동연구가 한층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온라인 설명회에 이어 이달 15일부터 30일까지는 국내외 기업 간 화상 상담이 진행될 예정이다. 기업수요 맞춤형 핀포인트 방식으로 진행되는 이번 상담회에는 VDL ETG, Ampleon 등 글로벌 기업들을 비롯해 해외기업 30여개사가 참가해 한국 기업과의 협력관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김상묵 KOTRA 혁신성장본부장은 “이제 반도체는 디지털 경제에서 미래 핵심 산업이며 우리 일상에 없어서는 안 될 필수품이 됐다”며 “산업의 융복합이 활성화되는 비즈니스 환경에 맞게 우리 기업이 필요로 하는 협력의 기회를 적극적으로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이지은 기자  wavy080@wsobi.com

<저작권자 © 여성소비자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지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