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소비자 소비자리포트
비교공감 품질정보 소비자 구매결정에 영향력 높아올해 코로나19 관련 제품·친환경 정보도 강화할 예정
김희정 기자 | 승인 2021.05.14 16:48

[여성소비자신문 김희정 기자]코로나19의 영향으로 개인 위생과 친환경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최근 다양한 기술이 융합된 새로운 제품이 지속적으로 등장하면서 소비자가 상품을 올바르게 선택할 수 있는 객관적 정보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은 2020년 ‘행복드림 비교공감'을 통해 발표한 드럼세탁기, 수분크림 등 20개 품목의 품질비교정보의 효과성과 에너지 고효율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지도를 조사했다. 조사결과 품질비교정보가 소비자의 상품 선택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됐고 에너지효율 정보 등 친환경 제품에 대한 관심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품질비교정보를 접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 6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83.3%가 상품 정보가 유용하다고 답변했다. 특히 유아용 세탁세제에 대한 품질비교정보는 92.2%의 소비자가 유용하다고 응답해 어린아이를 둔 부모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비교정보를 확인한 후 제품을 구입하는데 영향을 받았다는 소비자도 92.2% 수준으로 조사돼 품질비교정보가 전반적으로 높은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소비자 600명에게 에너지소비효율등급에 대한 인지도를 조사한 결과 알고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93.8%고 알지 못한다고 응답한 비율은 6.2%였다. 그러나 에너지소비효율등급에 대해 모른다고 응답한 소비자에게 에너지효율에 대한 제품의 비교정보를 확인하게 한 결과 81.1%가 에너지 고효율제품을 구입하겠다고 응답해 비교정보가 에너지효율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개선에 효과적인 것으로 조사됐다.

에너지 고효율제품을 구입할 의향이 있다는 응답자의 95%는 추가 비용을 지불하더라도 구입할 의사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추가 비용으로 구입가격의 10%를 초과해 지불할 의사가 있다는 응답자도 61.3%로 나타나 에너지효율 관련 비교정보가 앞으로 소비자 선택의 중요한 기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올해에도 에너지효율 정보와 코로나19 관련 제품 등에 대한 소비자의 합리적인 상품 선택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희정 기자  penmoim@wsobi.com

<저작권자 © 여성소비자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희정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