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라이프/컬쳐 레저/문화
[도서]노멀 리치:평범한 부자되기
김희정 기자 | 승인 2020.07.16 16:00

[여성소비자신문 김희정 기자]도서출판 행복우물의 ‘노멀 리치: 평범한 부자되기’는 서울지방중소기업청장과 벤처기업협회 상근 부회장 등을 역임한 바 있는 저자가 자기의 40년 창업/중소기업 분야의 경험을 살려 엮은 성공 기원 에세이집이다.

그는 한국인의 상당수가 부자를 경원시 한다는 데 초점을 맞춰 본인이 부자가 되고자 한다면 우선적으로 ‘부자’에 대한 사고방식을 바꿀 것을 권하고 있다.

이 책에서 말하는 ‘평범한 부자(Normal Rich)’가 되기 위해서는 부자를 존경하는 마음을 갖고, 그들은 어떻게 부자가 되었나를 면밀히 연구하고 창의성, 추진력, 인내심의 덕목을 꾸준히 갈고 닦으며 항상 책을 읽고 지식을 습득하여 교양인이 되고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실천하려는 마음가짐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 책 1부는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고 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지, 왜 부자가 되어야만 하는지의 당위성 문제, 그리고 가난해지는 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는 점 등을 소개한다.

2부는 ‘기업가정신으로 노멀리치가 되자’로 수많은 성공사례들이 소개되고 있다. 바로 이 대목이 저자가 평생 동안 공들여 쌓은 지식과 경험이 돋보이는 부분이다. 3부는 ‘99%의 보통사람과 다른 1%의 특별한 사람이 되자‘라고 하여 이 책의 결론을 말하고 있다.

저자는 이 책에 무려 100여 개의 사례를 소개하고 있다. 그중에는 우리들에게 익숙한 이야기들도 있지만, 좀처럼 접해 보기 어려운 이야기들도 상당수 소개되고 있다.

가령 아일랜드의 헤르몬 오닐 가문의 이야기, 슈와제네거가 이룬 세 가지 꿈 이야기, 아사히야마 동물원의 창의적인 발상 이야기, 강수진이 20만 시간을 연습하여 세기의 발레리나가 된 이야기, 미켈란젤로가 4년 6개월 동안이나 시스타나 성당에 거꾸로 매달려 천지창조를 완성한 이야기, 시한부의 삶을 산 랜디 포시가 돈을 포기하고 시간을 얻은 이야기, 망치와 정 하나만 가지고 산을 뚫은 다쉬라트 만지히의 이야기 등등이 그것들이다.

이 책은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들, 상사로부터 인정받기를 원하는 직장인들, 그리고 재충전의 시간을 갖고 다시 한 번 도약을 하고자 하는 중년의 사람들 모두에게 적합한 책이다.

저자 전대열은 동국대에서 경제학(학사)을, 국방대학원에서 국방관리학(석사)을, 그리고 숭실대에서 ‘기업가정신’으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지난 세월을 오로지 중소기업과 벤처기업 육성 분야에서만 종사해 온 ‘창업 및 기업 육성’ 분야의 베테랑이다. 그는 숭실대, 동국대, 안양대, 이화여대, 성신여대 등에서 학생들을 상대로 주로 창조적 비즈니스와 기업가정신에 관해 강의했다.

김희정 기자  penmoim@wsobi.com

<저작권자 © 여성소비자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희정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