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경제 식음료
외식 창업의 성공 정석 ‘QSC&V를 살펴라’
이호 기자 | 승인 2020.03.17 17:47

[여성소비자신문 이호 기자] 맥도날드 창업자 레이크록은 1955년 맥도날드를 처음 시작할 때부터 ‘고객에게 깨끗한 레스토랑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품질 높은 식사를 친절한 서비스와 함께 제공할 것’을 기업정신으로 삼았다. 바로 QSC&V다. 프랜차이즈 외식창업의 기본 정석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에 대해 장재남 프랜차이즈산업연구원장은 “QSC&V는 오늘날의 맥도날드를 있게 한 원동력이자 성공 전략이며,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선택의 기준이라고 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QSC&V는 Quality(품질), Service(서비스), Cleanliness(청결), Value(가치)를 의미한다. 

품질은 최고의 재료, 엄격한 조리방법, 안전이 검증된 준비방법, 뛰어난 맛을 지닌 음식을 말한다. 원재료는 철저한 품질기준에 의해 선정돼야 한다. 그 브랜드에 가면 일정한 품질의 움식을 먹을 수 있다는 고객의 문제 해결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요소다.

김가네 매장 내부 모습

김가네는 조리시스템 원팩화와 재료의 신선함을 위해 일일배송시스템으로 가맹점마다 균일한 맛을 제공하고 있다. 여기에 맛은 물론 건강까지 생각한 재료 선택은 김가네가 장시간 사랑받는 이유다. 충청지역의 귀한 햅쌀과 청정달걀, 100% 참깨로 볶은 참기름은 김가네의 경쟁력이자 맛의 비결이다. 이로 인해 김가네의 가맹점 평균 운영기간은 10년으로 업계 평균보다 2배 이상 길다.

팔이구이 한상

고객의 대서비스는 성공의 기반이다. 고객의 기대를 뛰어넘는 서비스를 통해 고객이 행복과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쟁반집8292은 불판의 온도 조절과 쟁반을 활용한 세팅으로 맛과 재미를 충족시키고 있다. 4분이 지나야 불판이 달궈지고 그때 고기를 올려야 고기 최상의 맛을 즐길 수 있다는게 쟁반집8292의 법칙이다.

또 하나의 특징은 불판을 포함한 반찬 등을 쟁반 하나에 모두 담았다는 점이다. 어수선하게 반찬을 놓을 필요 없이 테이블에 쟁반만 올리면 돼 인건비 절감에도 한몫하고 있다. 불판을 비롯한 쟁반은 중식당처럼 회전이 가능해 고기와 반찬을 돌려먹는 재미도 있다.

일차돌의 슬로건은 ‘기쁘게 오셔서 귀한 고기를 잡수세요’라는 의미의 희래희육(喜來稀肉)이다. 차돌박이를 최상의 맛으로 부담없이 제공한다는 서비스다. 발빠른 메뉴 개발도 강점이다. 차돌박이, 곱창, 대창, 막창, 염통, 돈차돌, 부채살 등 7가지 메뉴를 한 번에 맛 볼 수 있는 차돌곱창세트를 비롯해 시즌 맞춤 메뉴인 곱창전골, 이색메뉴 대패삼겹살새우롤 등 가성비 높은 메뉴로 서비스의 품격을 높였다.
 
미세먼지와 바이러스 등 변수들로 인해 청결은 현재 더욱 중요시되는 부분이다. 깨끗하고 상쾌한 공간과 시설을 제공해야 한다. 청결에 대한 확실한 철학이 있어야만 고객 안심을 이끌어낼 수 있다. 채선당은 천연 재료를 사용해 만든 육수에 신선한 채소, 호주청정우로 매장을 비롯해 음식에도 청결과 건강을 더했다.

채선당이 운영중인 월남쌈&샤브샤브는 샤브샤브전문점에 월남쌈 메뉴를 강화하고 뷔페식 무한리필로 운영해 마음껏 보양식을 즐길 수 있는 곳이다. 월남쌈 야채 10종, 샤브야채 8종, 샤브샤브에 들어가는 고명 19종을 뷔페식으로 진열, 고객들이 원하는 재료를 셀프로 선택할 수 있다.

가치란 고객이 소비한 시간과 비용보다 많은 혜택과 만족을 제공하는 거다. 음식 이상의 많은 가치를 고객에게 제공해야 고객의 재방문을 이끌어 낼 수 있다. 반찬가게 프랜차이즈 진이찬방은 즉석 요리주문시스템으로 가치 만족을 높인 브랜드다.

냉동식품이 아닌 원재료 본연의 맛으로 매장에서 직접 만들어 제공하는 게 특징이다. 가맹본사는 전국 산지 직송으로 신선도 높은 제철 식재료들을 가맹점에 공급하고 있다. 여기에 반찬가게 및 외식분야 운영 경험이 없는 초보자도 쉽게 요리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교육시스템과 표준화된 레시피 제공하고 있다.

이호 기자  rombo7@hanmail.net

<저작권자 © 여성소비자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