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소비자 소비자리포트
'국민 간식' 만두 제조업체 12곳, 식품위생법령 위반해 적발유통기한 늘리거나 비위생적 환경에서 제조해
한지안 기자 | 승인 2020.03.04 20:55

[여성소비자신문 한지안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는 4일 냉장 만두류를 생산하는 식품제조‧가공업체 45곳을 집중 점검해 유통기한을 초과로 표시하는 등 식품위생법령을 어긴 총 12개 업체를 적발했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은 지난 1월 6일부터 2월 14일까지 냉장 만두류를 생산하는 식품제조‧가공업체를 대상으로 실시했다.

주요 위반 내용은 ▲표시 위반(4곳) ▲자가품질검사 미실시(1곳) ▲원료수불부 및 생산일지 미작성(1곳) ▲위생적 취급기준 위반(4곳) ▲기타(2곳) 등이다.

식약처에 따르면 경북 경산시 소재 A업체는 ‘납짝만두’(만두류) 제품을 제조하면서 유통기한을 품목제조보고한 내용보다 1~2일 초과 표시하여 보관하다가 적발됐다. 만두소를 만드는 제조‧가공실도 제대로 청소를 하지 않아 바닥 배수구가 막혀 물이 차는 동시에 검은 물때가 끼여 있는 등 청결하게 관리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부산 사상구 소재 B업체는 냉장보관으로 품목제조보고한 ‘누리왕만두’(만두류) 및 ‘누리김치만두’(만두류) 제품을 보고 사실과 다르게 냉동 보관하다가 적발됐다.

식약처는 이번 적발된 12곳에 대해 관할 지자체가 행정처분 등의 조치를 실시하고 3개월 이내에 다시 점검하여 개선여부를 확인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국민들이 선호하고 많이 소비되는 식품의 안전한 공급을 위해 특별단속을 지속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라며 “불량식품으로 의심되는 제품이나 식품안전 관련 불법 행위를 목격한 경우 불량식품 신고전화 1399 또는 민원상담 전화 110으로 신고하라”고 당부했

한지안 기자  hann9239@wsobi.com

<저작권자 © 여성소비자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지안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