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일 : 2021.10.19 화 10:29
HOME 소비자 소비자리포트
수분크림 핵심 성능인 보습력, 제품별로 차이 있어
이지은 기자 | 승인 2020.01.17 15:27

[여성소비자신문 이지은 기자] 수분크림은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기 위해 사용하는 대표적인 기초 화장품의 하나로, 최근 피부건강과 미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수분크림의 시장 규모도 커지고 있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은 소비자에게 객관적인 상품 품질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소비자 설문조사를 통해 선호도가 높은 수분크림 10개 브랜드(10개 제품)를 대상으로 보습력, 사용감, 안전성 등을 시험·평가했다.

시험·평가 결과, 핵심 성능인 보습력과 사용감 측면에서 제품별로 차이가 있고, 10mL 당 가격에서도 최대 7배 이상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중금속·보존제 등 안전성과 내용량, 법정 표시사항 등은 모든 제품이 관련 기준에 적합했다.

핵심 성능인 보습력, 제품별로 차이 있어

수분크림을 바른 후 피부의 수분 함유량을 알아보는 보습력을 시험·평가한 결과, 수분크림을 바르고 30분이 지난 후의 보습력은 모든 제품이 `우수' 이상으로 평가됐으나, 4시간이 지난 후의 보습력은 제품 간 비교적 차이가 있었다.

[4시간 후 보습력 시험·평가 결과] ※ 브랜드명은 가나다순 / 본 시험결과는 해당 제품에 한함. 주1) 제품 포장에 “젤”이라는 표현이 기재·표시되어 있음. 주2) 2020년 초 단종 계획임을 회신함.

사용감, 제품별로 차이 있어 개인 기호에 맞는 제품 선택 필요

수분크림을 바르거나 바른 후의 느낌인 사용감(수분감, 발림성, 유분감, 끈적임, 잔여감)은 제품 간 차이가 있어 개인의 선호에 따라 다양한 선택이 가능했다.

제품 10mL 당 가격, 제품 간 최대 7.4배 차이

제품 10mL 당 가격은 1,467원 ∼ 10,800원으로 제품 간 최대 7.4배 차이가 있어, 제품 선택 시 보습력과 사용감 외에 가격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이니스프리(아티초크 레이어링 인텐스 크림)' 제품은 가격이 가장 저렴(1467원/10mL)했지만 30분 후 보습력은 `우수(★★)', 4시간 후 보습력은 `양호(★)' 수준으로 평가됐고, `비오템(아쿠아수르스 수분 크림)' 제품은 30분 후 및 4시간 후 보습력이 모두 상대적으로 `매우 우수(★★★)'했으나 가격은 가장 비쌌다(10,800원/10mL).

한편, 수분크림의 핵심 성능인 보습력 측면에서 볼 때 `미샤(수퍼아쿠아 울트라 히알론 크림)' 제품은 30분 후 및 4시간 후 보습력이 모두 상대적으로 `매우 우수(★★★)'해 가격(4,000원/10mL, 두 번째로 저렴) 대비 성능이 우수한 것으로 평가됐다.

안전성, 제품 모두 안전 기준에 적합해

중금속(크롬 등 7종), 보존제(벤질알코올 등 15종), 수소이온농도(pH)를 시험한 결과, 제품 모두 안전기준에 적합했다.

표시 적합성, 제품 모두 기준에 적합해

내용량(표시 용량 대비 실제 용량), 착향제(향료), 법정 표시사항 등은 제품 모두 관련 기준에 적합했다.

한국소비자원은 향후에도 소비자의 합리적인 소비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생활화학제품에 대한 안전성 및 품질 비교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이지은 기자  wavy080@wsobi.com

<저작권자 © 여성소비자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지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