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라이프/컬쳐 건강/환경
식약처 "탈모용 레이저 기기 구입시 '의료기기' 문구 확인"
이지은 기자 | 승인 2019.06.27 15:40

[여성소비자신문 이지은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최근 소비자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탈모치료용 레이저 기기의 안전한 사용을 위해 제품 선택 시 고려할 사항과 사용 시 주의사항에 대한 정보를 제공했다.

소비자가 관련 제품을 구입할 때에는 제품의 용기나 포장에 ‘의료기기’ 문구를 반드시 확인하고 사용 시에는 사용방법과 주의사항을 꼼꼼히 살펴볼 것을 당부했다.

탈모란 모발이 정상적으로 있어야 하는 부위에 없는 상태를 말하며, 탈모치료용 레이저 기기는 레이저를 이용해 탈모치료에 사용하는 의료기기이다.

자신에게 맞는 탈모치료용 레이저 기기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탈모형태와 피부유형을 잘 알아야 한다.

탈모는 유전·나이·호르몬 등 발생 원인이 다양하고 성별에 따라 형태가 다른데, 남성은 주로 앞머리가 M자형으로 후퇴하는 모양이며 여성은 정수리 부분의 모발이 점점 가늘어지는 특징이 있다.

피부유형은 피부색과 자외선에 대한 피부반응에 따라 구분되며, 전문의의 진단에 따라 정확한 피부유형을 확인하여야 한다.

탈모치료용 레이저 기기에는 사용 가능한 탈모형태와 피부유형을 명시하고 있어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선택해야 부작용 위험을 줄이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탈모치료용 레이저 기기를 사용할 때 본인이 진단받은 질환이 제품의 사용목적에 맞는지 확인하고 권장 사용횟수와 사용시간 등 사용설명서에 따라 사용해야 한다.

또한 안전한 사용을 위해 레이저 빛을 직접 눈으로 바라보지 말아야 하며, 참기 힘든 가려움이나 통증, 물집, 피부홍반 등이 사용부위에 발생할 경우 즉시 사용을 중단하고 전문의와 상의하여야 한다.

그리고 두피에 상처나 질환이 있는 경우, 광과민성 피부인 경우, 임신가능성이 있거나 임신·수유 중인 경우, 위험을 야기할 만한 질환이나 상태에 있는 경우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제품별 사용목적, 사용방법, 사용상의 주의사항 등 자세한 사항은 ‘의료기기 전자민원창구 홈페이지(emed.mfds.go.kr) → 정보마당 → 제품정보방’에서 확인하실 수 있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생활밀착형 의료기기’에 대해 소비자가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안전사용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지은 기자  wavy080@wsobi.com

<저작권자 © 여성소비자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지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