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오피니언 칼럼
건강하게 사는 법
이지영 숨쉬는 한의원 수지점 진료원장 | 승인 2019.01.15 14:16

[여성소비자신문] 한겨울이다. 날씨가 춥다. 여기에 미세먼지도 기승이다. 건강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할 계절이다. 이번에는 한의학에서 건강에 좋은 평소 습관을 양생법이라고 하는데, 그 중 몇 가지를 소개하고자 한다.

면의다찰(面宜多擦) : 얼굴을 자주 문지른다

얼굴을 문지르는 것은 욕면(浴面)이라고 하는데, 방법은 두 손을 비비어 열이 나면 양손바닥으로 얼굴을 세수하듯이 문지른다. 매일 아침 일어나자마자 수십번씩 꾸준히 하면 주름살을 펴주고 얼굴에 윤기가 돌면서 정신을 맑게 하는 효과가 있다.

발의상류(髮宜常流) : 머리를 자주 빗는다

머리를 빗는 것을 즐발(櫛髮)이라고도 하는데, 방법은 손가락으로 부드럽게 머리를 빗질하듯이 긁어내리는데 앞에서 뒤로 또는 옆으로 수십 번 빗는다. 머리를 자주 빗으면 스트레스로 울체된 기를 풀어주어 풍(風)을 몰아내고 상기된 화(火)를 내려준다. 또 눈을 밝게 하고 머리를 맑게 한다.

目宜常運 (목의상운) : 눈을 자주 돌린다

눈동자를 자주 돌리면 눈에 총기가 있고 시력이 떨어지는 것을 예방한다. 아침저녁으로 또는 눈을 많이 쓴 경우에 하는 것이 좋다. 방법은 눈동자를 천천히 돌리는데 왼쪽으로부터 시작해 위, 오른쪽, 아래 및 제자리 순서로 15번 정도 한 다음 방향을 바꾸어 오른쪽에서 다시 위, 왼쪽, 아래 및 제자리로 돌아가는 순서에 따라 15번 정도를 한다. 마지막으로 눈을 잠시 감았다가 다시 뜬다.

이의상탄(耳宜常彈) : 귀를 자주 튕겨준다

명천고(鳴天鼓)라고도 하는데 뇌를 건강하게 하고 귀가 밝아지게 하는 효과가 있어 어지럼증이나 이명증을 예방할 수 있다. 두 손바닥으로 양쪽 귀를 꽉 막은 뒤에 손가락을 뒤통수에 대놓고 집게손가락을 가운데 손가락 위에 얹고 나서 힘껏 미끄러져 내리면서 가볍게 뒤통수를 퉁겨 퉁퉁하는 소리가 들릴 정도로 한다. 10번식 퉁기고 나서 손바닥을 귀에서 떼었다 다시 하기를 3~4번 반복한다.

치의상고(齒宜常叩) : 이를 자주 맞부딪힌다

이를 가볍게 탁탁 부딪치면 이가 튼튼해진다. 위아래의 이를 서로 부딪쳐서 소리가 나도록 하는데, 먼저 어금니를 하고, 다음 앞니를 한다. 각각 18번씩 한다. 이 방법은 아침, 저녁으로 할 수 있다.

설의첨악(舌宜㡨顎) : 혀로 자주 입천장을 핥는다

혀로 입천장을 여기저기를 핥으면 입안에서 침이 생겨 입이나 혀가 마르지 않고, 아울러 소화도 잘 된다. 한의학에서 혀는 心(심)과 연관 되는데 혀를 움직여 핥으면 마음도 편안하게 안정된다. 하는 방법은 혀끝으로 입천장에 대고 전후좌우로 침이 고일 때까지 핥는다.

진의삭인(津宜數咽) : 침을 자주 삼킨다

옛날사람들은 입안의 침을 금장옥예(金裝玉禮)라고 해 우리 몸의 소중한 것으로 여겼다. 침을 삼키는 것을 중요한 양생의 방법으로 여겼다. 침을 자주 삼키면 오장의 기능을 도와서 건강해진다고 믿었다. 입천장을 핥은 뒤 입을 부풀려 침을 입안에서 양치질 하듯이 머금었다 꿀꺽꿀꺽 소리를 내면서 삼키는데 마음속으로 배꼽아 래 단전으로 내려 보낸다고 생각한다.

탁의상가(濁宜常呵) : 탁한 기운을 자주 내 뱉는다

가슴이 답답하고 꽉 막힌 것 것을 없애준다. 입을 다물고 코로 깊게 숨을 들이쉬어 가슴과 배가 불룩하게 솟아 숨이 가득차면 꾹 차고 멈추었다가 고개를 들고 입을 벌려 탁한 기를 내뱉는다. 이처럼 맑은 기운을 들이마시고 탁한 기운을 내뱉는 것을 5~7번씩 반복한다.

복의상마(腹宜常摩) : 배를 자주 쓰다듬는다

소화기능을 돕고 배를 따뜻하게 하며, 기가 제대로 돌고 쌓인 것을 풀어줄 수 있다. 방법은 두 손을 비벼 뜨거워지면 손을 포개서 살에 직접 닿거나 속옷 위에 올려놓고 손바닥의 한가운데를 배꼽에 댄 다음 시계방향으로 돌리면서 문지른다. 먼저 작은 원을 돌리다 점점 크게 돌린다.

의부위상건욕(衣膚宜常乾浴) : 살갗을 자주 문지른다

건욕(乾浴)이라고도 하는데, 살갗을 맨 손이나 부드러운 마른 수건으로 문지르면 기혈순환을 도와주고 살결이 윤기가 있고 탄력이 좋아진다. 두 손바닥으로 온 몸의 살결을 닦듯이 문지른다.

이지영 숨쉬는 한의원 수지점 진료원장  cake34@ssoom.co.kr

<저작권자 © 여성소비자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