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여성 여성계뉴스
복지부,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개정 고시
정효정 기자 | 승인 2013.01.22 10:20

[여성소비자신문=정효정 기자] 보건복지부는 지난 21일 어린이집에 다니는 영유아의 보육과정을 담은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을 개정 고시했다.

이번 개정 고시는 올해 확대·도입되는 만 3-5세 누리과정에 맞춰 기존 제2차 표준보육과정을 개편한 것으로 고시명칭을 ‘제2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으로 변경했다.

복지부에 따르면 이는 어린이집이 만 3-5세(누리과정) 뿐만 아니라 만 0-2세(영아 보육과정)까지 모든 영·유아를 대상으로 보육을 담당하고 있는 점을 반영한 것이다.

고시 개정에는 국무총리실 산하 육아정책 연구소, 학계와 현장 전문가 및 복지부 관계자들이 참여했다.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은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모든 영유아를 대상으로 ‘0~1세 보육과정’, ‘2세 보육과정’, ‘3~5세 보육과정(누리과정)’으로 구성해 누리과정을 포함하는 넓은 개념으로 정리했다.

또한, 3-5세 누리과정에서 강조한 바른 인성과 창의성이 반영될 수 있도록 표준보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에 ‘자신과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인성’을 추가하고, 보육과정 전반에 자율과 창의를 강조할 계획이다.

3~5세 누리과정과 동일하게 기존 보육과정 운영에 대한 평가항목 뿐만 아니라 영유아에 대한 평가 항목을 추가 반영했으며, 그 외 연령에 따른 보육과정의 목표를 구체적으로 명시해 어린이집에서 보육·교육 시 추구해야 하는 바를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이에 복지부는 올해 2월 중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0~2세 영아보육프로그램(DVD포함) 및 3~4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DVD포함, 교과부 공동개발)를 보급할 계획이다.

한편, 이번에 개정한 ‘0~1세 보육과정’, ‘2세 보육과정’에 대해서는 중앙 및 지방보육정보센터를 통한 교사연수를 실시해 현장에서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을 원활히 적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복지부 관계자는 “이번 개정을 통해 0-5세에 이르는 영유아에 대한 연령별·수준별 보육·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 지속적으로 영유아 보육에 대한 국가의 책임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정효정 기자  hj@wsobi.com

<저작권자 © 여성소비자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효정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