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일 : 2019.10.16 수 17:37
HOME 오피니언 칼럼
불황극복 창업성공 전략 “마케팅을 활용하라”
이상헌 한국창업경영연구소 소장 | 승인 2017.11.21 12:03

 [여성소비자신문]창업시장은 업종마다 아이템 포화상태, 레드오션 시장이다.

저 마다의 브랜드와 아이템들이 차별성을 내세우고 있지만, 고객의 반응을 이끌어 내는 아이템은 극소수라고 할 수 있다.

이로 인해 불황극복의 첫 번째 대안으로 마케팅이 중요한 성공창업 전략이 되고 있다. 가격 결정, 사이드 메뉴, 소품, 음악 등 고객을 붙잡고, 지갑을 열게 하기 위한 가장 유용한 수단 중 하나기 때문이다. 비록 작은 매장이고, 가격대가 낮다고 하더라도 마케팅을 알고 실천해야 살아남는다는 이야기다.

복고마케팅
 
복고마케팅이란 소비자들의 추억에 대한 향수와 아날로그적 감성을 자극해 소비를 늘리는 감성마케팅의 하나다. 복고마케팅을 표방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는 현재의 소비 트렌드를 담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단순한 과거로의 회귀가 아닌 상품의 특성과 패키지를 변형한 것이 대부분이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복고와 웰빙 트렌드의 결합이다. 제품명이나 디자인 등은 과거의 것을 사용하면서 내용은 웰빙을 담은 것이 특징이다.

복고․웰빙 마케팅이 성공하기 위한 1차적인 요소는 품질이다. 과거의 향수에만 기대하는 것이 아니라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도록 소비자의 신뢰를 이끌어 내야 한다.

따라서 최근의 소비자 심리와 유행하는 트렌드를 읽어 내고 이를 제품에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표적인 아이템이 분식시장에서 각광받는 떡볶이다. 즉석떡볶이전문점 떡찌니는 방부제를 사용하지 않고 국내산 재료로만 만드는 메뉴를 제공하는 분식전문점이다.

떡찌니의 떡은 본사 생산 공장에서 직접 제조 생산한다. HACCP 인증을 받은 공장이다. 떡의 쫄깃함이 뛰어나다. 국산영양고추, 천연육수, 떡찌니에서 직접 만든 조청을 활용해 먹거리 안전성을 높인 소스를 직접 생산하고 있는 점도 장점이다.

치킨과 떡을 결합해 새로운 메뉴를 선보이고 있는 걸작떡볶이는 치떡 세트와 배달전문이라는 특성으로 빠르게 성장하는 브랜드다. 치떡 세트의 종류도 후라이드부터 레몬크림새우치킨, 간풍치킨, 양념치킨 등 다양해 골라먹는 재미도 더했다. 걸작떡볶이 관계자는 “분식도 한끼 식사라는 콘셉트로 좋은 재료와 정성으로 맛있는 국물떡볶이를 만들었다”라며 “치킨이나 떡볶이가 사이드 메뉴가 아닌 메인 메뉴로서 인정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스페이스마케팅

스페이스 마케팅이란 공간에 대한 인식이 바뀌면서 새롭게 각광받고 있는 마케팅이다. 공간이란 매장이 존재하는 공간을 의미한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마케팅을 할 수 있는 공간을 의미하기도 한다. 스페이스(space) 마케팅은 바로 이러한 공간이 갖는 특별한 힘을 이용하는 전략이다.

미들주점 작업반장은 젊은층의 트렌드를 매장에 반영한 점이 특징이다. 공사장을 콘셉트로 매장 곳곳을 착시효과를 일으키는 트릭아트로 꾸몄다. 천장이나 바닥에 공사현장 낭떠러지를 그려 고객의 흥미를 유발하고, 의자에 작업반장을 붙이는 식이다. 이런 장면을 포토존으로 활용, 고객의 감성을 자극하고 있다.

콜라보레이션마케팅

소비자의 기호가 세분화되고 복잡해짐에 따라 즉각 대응하는 전략의 필요성에 의해 탄생했다. 지금은 서로 다른 브랜드들이 제휴를 통해 광범위한 범위에서 활용도를 높이고 있다. 프리미엄 김밥전문점 정성만김밥은 숯불향 가득한 고기를 넣은 김밥과 다양한 부리또 메뉴를 콜라보레이션했다. 특히 타코전문점에서나 먹을 법한 고품질의 부리또는 색다른 맛을 원하는 여성의 마음을 잡고 있다.

첨단 염지기술과 시즈닝기술을 앞세운 치킨으로 도약하고 있는 치킨퐁도 치킨전문점과 생맥주전문점, 피자전문점의 장점을 콜라보해 매출의 안정성을 도모하고 있다. 무엇보다 메뉴의 다양성이 강점이다. AI(조류인플루엔자) 사태 때도 피자 등으로 매출의 안정성을 지켰다는게 업체 측의 설명이다

퍼스널마케팅

퍼스널 마케팅이란 고객들과 일대일 관계를 맺는다는 의미로 관계 마케팅 또는 신세대 마케팅으로도 불린다. 고객 한 사람 한 사람의 개별욕구에 적합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차별적인 고객 각자의 니즈를 충족시켜줌으로써 만족도를 극대화시키는 전략을 말한다.

전통생활한복전문점으로 제주 전통의상인 갈옷을 선보이고 있는 갈중이의 가장 큰 경쟁력은 자체 디자인실과 영농법인을 운영하고 있다는 점이다. 대여 중심이 아닌 원료 염색부터 갈옷 생산에 이르는 전 공정을 갖추고 있어 원단·디자인·색감 등을 맞춤형으로 제공한다. 갈옷은 항균·항취 작용이 탁월해 피부가 민감한 어른이나 아토피 등을 앓고 있는 어린이에게 좋다.

세탁편의점 월드크리닝은 높은 기술력과 가맹점과의 화합, 고객 관리 등이 돋보이는 브랜드다. 여성 점주가 많은 특성상 월드크리닝은 전산P.G교육, 영업사례교육, C/S교육, 섬유별 세탁물 접수교육, 세탁물확인방법, 세탁교육, 모범매장 실무교육 등을 제공한다.

가맹점과의 소통이 활발해 점주의 만족도가 높은 브랜드로 평가받고 있다. 월드크리닝이 선보이고 있는 코인론드리숍은 편의점과 코인샵을 결합한 셀프세탁서비스다. 1시간이면 세탁에서 건조까지 고객이 직접 세탁을 완료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퍼스널 마케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타깃 고객에 대한 정보관리가 선행돼야 한다. 모든 고객에게 융단 폭격식 마케팅이 아닌 가려운 곳을 찾아 요구(Needs)를 충족시켜줘야 하기 때문이다. 이를 위한 데이터베이스(DB) 구축은 필수다. 아울러 판매되는 상품의 핵심 포인트를 결정해 고객에게 어떤 내용과 컨셉트로 각인시킬 것인지를 정해야 한다.

시간마케팅

가격이나 품질 뿐만 아니라 고객의 시간을 아껴 줌으로써 판매촉진에 기여한다는 전략이다. 샌드위치&커피전문점 카페샌앤토는 프리미엄 샌드위치라는 차별성에 샌드위치와 커피를 오전 10시까지 3500원에 즐길 수 있다는 시간마케팅을 더해 관심받고 있다.

샌드위치는 국내 고급 호텔 등에서도 맛을 인정받을 정도로 품질이 높다는 게 장점이다. 카페샌앤토의 세트메뉴에 제공되는 샌드위치 종류는 가맹점마다 차이가 있지만, 에그베이컨, 맛살 등 고객 수요가 높은 6가지를 기본으로 하고 있다.


 

이상헌 한국창업경영연구소 소장  icanbiz@naver.com

<저작권자 © 여성소비자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