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라이프/컬쳐
겨울철, 나도 모르게 놓쳐 버린 건강 지키는 생활 팁세탁 소홀하기 쉬운 목도리, 장갑 등 방한 아이템 세균과 바이러스 번식하기 쉬워
김희정 기자 | 승인 2015.12.29 09:33

[여성소비자신문 김희정 기자]이상 기온으로 겨울답지 않게 따뜻하던 날씨도 잠시, 점차 예년 기온을 회복하며 당분간 한파가 몰아칠 예정이다.

날씨가 추워지면 보온을 위해 기능성 의류, 목도리, 장갑 등을 자주 사용하게 되지만, 매번 세탁하기는 어렵다.

실제 목도리, 장갑 등 보온용 의류들은 세탁 주기가 길어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증식하는 경우가 많아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추위뿐 아니라 한겨울 건조함 역시 복병이다. 피부가 민감한 아이들의 경우 샤워 타월을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피부 속 수분을 빼앗길 수 있다. 겨울철 더욱 꼼꼼히 챙겨야 할 생활 수칙과 도움을 주는 아이템을 소개한다.
 
갑작스러운 추위에 출퇴근길 목도리를 얼굴까지 두른 사람들을 쉽게 볼 수 있다.

겨울철 목도리와 장갑은 매일같이 사용하면서도 세탁은 자주 하지 못하는 대표적인 아이템이다. 특히 목도리는 대부분 모직 소재로 만들어져 미세먼지와 오염물질이 달라붙기 쉬운데, 코나 입을 직접 감싸고 숨을 쉬면 목도리에 붙은 각종 세균이 그대로 호흡기에 들어가 질병을 유발할 수 있고 피부 질환의 원인이 되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목도리는 자주 사용하는 만큼 일주일에 한 번 정도 항균효과가 있는 세탁세제로 세탁하거나 햇볕에 말리는 것이 좋다.

CJ라이온 ‘이노비트 항균버블 플러스’는 눈에 보이지 않는 생활 유해균 6종을 99.9% 이상 제거해준다. 의류에 세균이 남아있을 경우 유해균이 세제와 닿으면 항균거품이 발생해 눈으로 항균 효과를 확인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가격은 2L 19800원.

겨울이 되면 습도가 낮아지고 땀 분비가 줄어 피부 건조증이 발생하기 쉽다. 피부 건조증이 심할 경우 붉은 반점, 열창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피부가 연약한 아이들은 특히 주의해야 한다.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보습제를 수시로 발라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샤워 방법 또한 신경 써야 한다.

목욕을 자주 하거나 샤워 타월로 강하게 피부를 닦으면 피부 각질층이 손상되어 피부 속 수분 손실을 유발한다.

CJ라이온 아이! 깨끗해의 거품형 바디워시 ‘보들보들 거품샤워’ 제품은 펌프를 누르면 풍성한 거품이 바로 나와 샤워 타월이나 스펀지 없이 손으로 거품을 직접 몸에 바르게끔 제작됐다.

타월로 거품을 내어 피부에 마찰시킬 필요 없이 탄력 있는 거품을 피부에 바로 문질러 목욕 중 피부 속 수분 손실을 막아주어 아이들의 피부건조증 부담을 덜어준다. 또한 피부와 유사한 약산성 처방으로 피부가 연약한 아이들이나 민감성 피부는 물론, 온 가족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제품 가격은 700g, 13900원.

 실내 환기 어려운 한겨울, 가글로 목감기 예방

겨울철에는 실내 활동은 늘어나는 반면, 차가운 날씨 탓으로 다른 계절보다 환기를 시키기 어렵다.

환기를 하지 않아 탁해진 실내 공기는 감기 바이러스가 활동하기 좋고 호흡기 질환의 원인이 되는 곰팡이나 진드기가 활동하기 쉽다.

충분한 실내 환기가 어렵다면, 하루 세 번 양치 외에 가글액을 입에 머금은 후 고개를 젖혀 15초 정도 ‘가르르르’ 소리를 내며 목 깊은 쪽까지 씻어주는 ‘인후가글’이 필수다.

이러한 인후 가글은 호흡기 내 바이러스 번식 방지에 도움을 줘 목감기를 예방할 수 있다. CJ라이온 '시스테마 항균 덴탈 워시'는 향균 기능으로 환절기 구강 내 세균 관리에 적합하다.

제품에 함유된 코팅 성분이 구강 내 항균 코팅막을 형성해 잇몸 병균 등 세균의 재부착을 억제해 주며, IPMP 성분이 치아와 잇몸 사이 틈새까지 침투해 양치질만으로 제거하기 어려운 각종 구강 질환 유발균을 제거해 준다.

알코올 함량에 따라 '메디칼 쿨'과 '메디칼 마일드' 2종으로 구성되어 있어 싸한 청량감에 대한 선호도에 따라 제품을 선택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가격은 250ml 2750원, 500ml 5500원

 겨울철 방심하기 쉬운 식중독균, 스프레이 형 항균 제품으로 간편하게 예방

추운 날씨에 주의해야 할 것은 옷 속 세균뿐이 아니다. 음식과 주방 환경을 통해 주로 무더운 여름철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진 식중독 균에 노출될 수 있기 때문이다.

식중독은 주로 비위생적인 음식을 통해 감염되므로 평소 항균 기능을 가진 제품으로 주방 청결을 유지해주는 것이 좋다.

CJ라이온 ‘참그린 주방의 기적 식탁/도마용 항균 스프레이’는 간편하게 뿌리는 스프레이 형으로 세균이 번식하기 쉬운 조리대나 식칼, 식탁 등에 살짝 뿌려주면 식중독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균을 5초 이내에 99.9% 살균해준다. 옥수수, 쌀 등으로 만든 곡물 주정으로 만들어져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250ml 4,00원.

김희정 기자  penmoim@wsobi.com

<저작권자 © 여성소비자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희정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