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경제 건설/부동산/철강
건축자재 상장기업 기업평판 우수기업 2024년 4월 발표
이지은 기자 | 승인 2024.04.12 11:26

[여성소비자신문 이지은 기자] 한국기업평판협회는 건축자재 상장기업중 2024년 4월 기업평판 우수기업을 발표했다.​ 한국기업평판협회는 여성소비자신문 및 한국기업평판연구소와 함께 브랜드평판을 분석하여 기업평판 우수기업을 선정하고 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건축자재 상장기업 32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4년 3월 12일부터 2024년 4월 12일까지의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2,729,26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

브랜드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기업평판 우수기업은 기업과 소비자와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관리하고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선정했다. ​

건축자재 상장기업 2024년 4월 기업평판 우수기업으로 KCC, 쌍용C&E, 동화기업, 삼화페인트, 에스와이, 유진기업, 노루페인트, SG, 한일시멘트, LX하우시스, KCC글라스, 동양, 성신양회, 삼표시멘트, 보광산업, 아세아시멘트, 한솔홈데코를 선정했다.

KCC ( 대표 정몽진, 정재훈 ) 브랜드는 국내 최대의 도료 생산업체로서 자동차용, 선박용, 공업용, 건축용, 중방식용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제품 포트폴리오를 구축하여 생산 공급하고 있다. 사업구조는 건자재부문, 도료부문, 기타부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쌍용C&E ( 대표 홍사승, 이현준 ) 브랜드는 1962년 설립되어 시멘트사업, 석회석사업, 해운사업, 환경자원사업, 임대사업을 영위하는 회사다. 

동화기업 ( 대표 채광병 ) 브랜드는 MDF, PB, MFB, 화학, 건장재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삼화페인트 ( 대표 류기붕, 배맹달 ) 브랜드는 도료 및 화학제품 제조 부문, IT 부문, 기타 부문을 영위하고 있다. 

에스와이 ( 대표 전평열, 홍성부 ) 브랜드는 조립식 샌드위치패널 제조 및 판매를 주사업으로 하고 있다. 

유진기업 ( 대표 최종성 ) 브랜드는 레미콘의 제조, 판매와 건설업을 주요사업으로 하고 있다.

노루페인트 ( 대표 조성국 ) 브랜드는 생산하는 페인트 용도별 시장은 건축용, 공업용, 자동차보수용, 모바일용이다. 

SG ( 대표 ) 브랜드는 아스콘 제조와 판매를 주요 사업목적으로 하고 있다.

한일시멘트 ( 대표 전근식 ) 브랜드는 시멘트, 레미탈, 레미콘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목적으로 하고 있다.

LX하우시스 ( 대표 한명호 ) 브랜드는 주요제품으로 창호, 바닥재, 인조대리석 등의 건축자재와 자동차부품/원단, 인테리어 및 가전용 표면재 등의 산업용 필름 등 있다. 국내 뿐 아니라 중국, 북미, 유럽 등의 핵심 시장에서 고객 중심의 사업 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특히 이스톤 및 인조대리석, 자동차 원단 등은 글로벌 시장에서 선도적 지위를 확보했다.

KCC글라스 ( 대표 김내환 ) 브랜드는 다수의 대형 인테리어/건축자재 유통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인천 매장은 국내 최대 규모로 30,000여 개의 제품 및 상품 라인업을 갖추었다. 유리사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해 2021년 5월 6일 인도네시아 유리공장 설립했다.

동양 ( 대표 정진학 ) 브랜드는 주력 매출 품목은 레미콘이며 건자재 네트워크는 전국 유통망을 구축하고 있다.

성신양회 ( 대표 한인호 ) 브랜드는 시멘트사업과 레미콘사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삼표시멘트 ( 대표 이종석 ) 브랜드는 시멘트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시멘트, 크링커, 석회석 등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다. 

보광산업 ( 대표 김윤수 ) 브랜드는 콘크리트용 부순 골재, 혼합골재, 재활용 아스콘, 일반 아스콘, 레미콘을 생산 판매하고 있다.

아세아시멘트 ( 대표 임경태, 김웅종 ) 브랜드는 석회석 광산을 보유하고 있다.

한솔홈데코 ( 대표 김경록 ) 브랜드는 목재사업 부문이 전체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2024년 4월 빅데이터 분석한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는 KCC, 쌍용C&E, 동화기업, 삼화페인트, 에스와이, 유진기업, 노루페인트, SG, 한일시멘트, LX하우시스, KCC글라스, 동양, 성신양회, 삼표시멘트, 보광산업, 아세아시멘트, 한솔홈데코, 벽산, 고려시멘트, 유니온, 일신석재, 한일현대시멘트, 모헨즈, 서산, 조광페인트, 강남제비스코, 이건산업, 라이온켐텍, 동양파일, 부산산업, 삼일씨엔에스, 제이엠멀티이다.

한국기업평판협회는 우수한 기업평판 사례를 분석하여 발표하고 있으며,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지은 기자  wavy080@hanmail.net

<저작권자 © 여성소비자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지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