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여성 정치/사회/교육
경기도,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로 미군 반환구역 개발 등 의정부시 발전 전략 제시
이지은 기자 | 승인 2023.11.01 18:21

[여성소비자신문 이지은 기자] 경기도가 의정부시민을 향해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를 통해 캠프스탠리 산업단지조성 및 정보기술(IT)기업 유치, 캠프잭슨 방위산업 연구개발(R&D)센터 설립 및 공공기관 유치 사업, 캠프카일 바이오-첨단의료단지 조성 등과 같은 특화산업을 추진해 경기북부의 성장 잠재력을 일깨워 의정부시 발전을 이룩할 수 있다고 제시했다.

경기도는 31일 의정부시 정보도서관에서 김동근 의정부시장, 김현주 의정부시의회 부의장, 김민철 국회의원, 오후석 경기도 행정2부지사를 비롯한 도의원, 시의원, 지역주민 등 100여 명이 함께한 가운데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추진 시군별 비전 공청회’를 열었다.

이번 공청회는 경기북부 10개 시군과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에 대한 공감대 형성과 전폭적 지지를 요청하기 위한 것으로 연천(10.12.), 동두천(10.20.), 구리(10.25.)에 이은 네 번째다.

경기연구원 이정훈 박사는 경기도의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비전과 이와 연계한 의정부시의 비전 및 발전 전략에 대해 설명했다.

이 박사는 시 전체가 수정법상 과밀억제권역으로 교육(대학 신설 금지), 산업(산단 지정 금지) 등의 규제를 받고 있다며 의정부시의 여건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의정부시는 미군반환구역(캠프레드클라우드(CRC), 캠프카일, 캠프잭슨, 캠프스탠리)을 다수 보유하고 있어, 정보기술(IT)·첨단전략산업벨트 및 메디컬·헬스케어벨트와 연계해 해당 구역 개발을 할 수 있다고 제시했다.

구체적으로는 캠프스탠리에 정보기술(IT)부문 앵커기업을 유치하고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를 추진하는 한편 청량리, 홍릉 등 서울 강북과 산학연 연계 정보통신기술(ICT) 스마트벨트를 구축한다. 캠프카일에는 을지병원, 성모병원과 연계한 바이오-첨단 의료단지 조성 사업을, 캠프잭슨에서는 방위산업 연구개발(R&D)센터 설립과 공공연구기관 유치사업을 할 수 있다고 제안했다. 또 경기북부 K-콘텐츠 창조 플랫폼 구축 사업의 일환으로 캠프레드클라우드(CRC) 문화디자인 콘텐츠 플랫폼을 함께 조성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의정부 사회기반시설 확충과 정주 여건 개선을 위해 ▲GTX C노선 조기 준공 ▲의정부역 복합 환승 비즈니스 거점 조성 ▲경기북부 평화로 특화사업을 추진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규제 개선을 위해서는 미군 공여지 활용 활성화 지원 전략을 제시했다. 국가전략산업 특화단지 지정, 대학(의대) 유치, 경제자유구역 지정 등 반환 공여지 기업 유치 등의 활용 촉진을 위해 국가지원을 받아 경쟁력 강화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김동근 의정부시장은 “이번 공청회를 통해 의정부시의 미래, 더 넓게 경기북부의 미래, 그리고 대한민국에 있어서 지방자치제를 어떻게 끌어가는 것이 옳은가 하는 것들에 대해서 심도 있게 논의하는 자리가 되었으면 좋겠다”며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에 대한 지지 의사를 밝혔다.

김민철 국회의원은 “의정부가 더욱 발전하기 위해서는 경기북부특별자치도를 만들어서 지역의 특성에 맞게 규제 완화를 시키는 게 최고의 방법이다. 공청회를 통한 의정부시의 발전 전략에 대해 전문가들의 설명과 토론을 듣고 시민 여러분들도 기탄없이 의견을 제안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공청회에 참석한 의정부시민은 “오늘 이야기된 많은 사업들이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를 통해 빨리 진행되었으면 좋겠고 그에 따라 의정부가 더욱 살기 좋은 도시가 됐으면 좋겠다”라며 소감을 드러냈다.

이지은 기자  wavy080@hanmail.net

<저작권자 © 여성소비자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지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