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여성 정치/사회/교육
세종대 정보보호학과 박기웅 교수 연구팀, 국가보안기술연구소 우수논문상 수상
김희정 기자 | 승인 2023.10.15 11:26

[여성소비자신문 김희정 기자] 세종대학교(총장 배덕효) 정보보호학과 박기웅 교수 연구팀이 ‘2023년 한국정보보호학회 하계학술대회’에서 국가보안기술연구소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이번 하계학술대회는 한국정보보호학회가 주최하고 강원대학교가 주관했으며, 국가정보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행정안전부 등이 후원했다. 이번 하계학술대회에는 211편의 논문이 발표됐으며 그중 최우수 논문 3편, 우수 논문 19편이 선정됐다.

국가보안기술연구소 우수논문상을 수상한 박기웅 교수 연구팀은 ‘안티 디버깅 기술/무력화 연계 분석을 통한 우회 프레임워크 설계’를 발표했다.

해커는 악성코드 분석가 집단이 자신들이 만든 공격 코드를 탐지하고 분석하는 것을 방해하고자 다양한 분석 방지 기술을 공격 코드에 삽입해 배포한다. 

해당 기술은 안티 디버깅 기술이라고 하며, 악성코드 분석가들의 악성코드 탐지 및 분석을 어렵게 한다. 또한 악성코드를 치료하는 백신 제작에 필요한 시간을 늘린다는 점에서 문제가 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연구팀은 악성코드 분석 방지 기술 적용에 따른 특징점을 추출하고, 각 해제 기술 적용을 자동화해 악성코드 분석에 드는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이는 기술을 제안했다.

박기웅 교수는 “이번 논문에서 제안하는 안티 디버깅 우회 자동화 기술은 연구원들의 호기심으로 시작해 도전과 열정으로 도출된 연구 결과라 생각한다. 연구원들과 여러 차례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도출한 결과물에 대한 평가를 받아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김희정 기자  penmoim@wsobi.com

<저작권자 © 여성소비자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희정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