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오피니언 칼럼
농식품 크라우드펀딩 이야기 4
정성봉 농업정책보험금융원 투자운용본부장 | 승인 2022.07.07 15:14

[여성소비자신문] 농식품 크라우드 펀딩에는 현재 후원형과 증권형 두 가지만 있다. 후원형의 자격요건은 사업자나 개인 예비창업자이면 누구나 해당이 되며 금액 한도가 없다. 사전에 준비해야 할 것은 중개사 선정, 제품이나 서비스 구성, 펀딩 기간 및 목표금액을 확정하는 일이다.

펀딩의 절차는 프로젝트 개설 → 제출 → 심사 → 약정체결 → 오픈 예정 피드백(선택) → 프로젝트 피드백 → 프로젝트 오픈 → 약정기간동안 펀딩진행 → 종료일에 목표액 기준 100% 이상 달성시 성공, 미달시 실패로 요약할 수 있다. 실패일 경우에는 수수료가 없고 성공일 경우에는 8∼15%의 수수료가 발생한다.

펀딩 페이지 개설은 프로젝트를 잘 보여줄 수 있는 콘텐츠 제작을 하는 것으로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농식품 기업과 리워드 구성을 소개한다. 그리고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3F(Family, Friend, Fan)를 활성화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또한 진행 예정 펀딩 1줄 요약소개 및 회사소개, 키워드 5가지 이상(예시 : 신선식품/밀키트/다이어트/건강 등)을 준비해야 한다. 크라우드 펀딩의 진행목적은 판매매출, 홍보, 사전 수요조사, 재고처리, 판로개척이며 진행 예정인 펀딩에 관심을 가질 주요 타겟(고객층)을 선정하여 펀딩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하여 상세한 설명을 하여야 한다.

설명에는 기능과 특징, 가격대, 현재 제작상태, 배송방법, 고객 AS 발생 가능성 및 대처 등이 포함되어야 한다. 그리고 제공하려는 제품이나 서비스와 유사한 제품이 판매 중인 웹사이트와 링크를 해주면 더 좋다.

제공하려는 제품 및 서비스의 가격대별 구성의 예시는 다음과 같다. 1만원 – 복숭아 병조리 2개 / 3만원 – 복숭아 병조림 3개 + 선물포장 / 5만원 – 에코백 6개 + 선물포장 2개 / 10만원 – 요리체험 3시간 등) 펀딩 진행시 필요금액과 항목별 필요 이유를 기재하여야 한다. 예를 들어 300만원이 필요하다면 패키지 디자인비 50만원, 인쇄비 100만원, 생산비 및 인건비 150만원 등이다.

리워드 구성에는 선착순 인원, 1인당 개수 제한, 높은 할인율 적용, 오픈 예정 페이지를 통해 알람을 걸어둔 사람들을 위한 이벤트 구성, 시중 판매구성과 다른 이벤트 구성, B2B 거래가 가능한 구성 등이 있다. 다음에는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에 대해서 소개한다. 

정성봉 농업정책보험금융원 투자운용본부장  jsb@apfs.kr

<저작권자 © 여성소비자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