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라이프/컬쳐 패션/뷰티
섬유의류 상장기업 기업평판 우수기업 2022년 5월 발표
이지은 기자 | 승인 2022.05.24 14:29

[여성소비자신문 이지은 기자] 한국기업평판협회는 섬유의류 상장기업 중 2022년 5월 기업평판 우수기업을 발표했다. 한국기업평판협회는 여성소비자신문 및 한국기업평판연구소와 함께 브랜드평판을 분석하여 기업평판 우수기업을 선정하고 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섬유의류 상장기업 68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22년 4월 24일부터 2022년 5월 24일까지의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4,256,18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

브랜드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하였다. 기업평판 우수기업은 기업과 소비자와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관리하고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

섬유의류 상장기업 2022년 5월 기업평판 우수기업으로 F&F, 신세계인터내셔날, LF, 한섬, 효성티앤씨, 영원무역, 휠라홀딩스, 쌍방울, 신원, 한세실업, 제이에스티나, 대현, 코데즈컴바인, 덕성, 비비안, BYC를 선정하였다. ​

F&F ( 대표 김창수 ) 브랜드는 패션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라이센스 브랜드인 DISCOVERY, MLB, MLB KIDS 및 자체브랜드인 STRETCH ANGELS, DUVETICA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신세계인터내셔날 ( 대표 이길한 ) 브랜드는 신세계 그룹내 글로벌 종합생활문화기업으로서 해외 유명 패션 브랜드를 국내에 직수입하여 우량 유통채널을 통해 판매하고, 여성복 등 캐주얼 브랜드,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를 기획, 생산, 유통하고 있다.

LF ( 대표 오규식 ) 브랜드는 디자인 역량 강화를 위해 상해, 파리, 밀라노, 뉴욕에 디자인 스튜디오를 운영하고 있다. 닥스, 마에스트로, 헤지스, 라푸마, 질스튜어트 등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한섬 ( 대표 김민덕 ) 브랜드는 여성 의류 제조와 판매를 하고 있다. 'TIME', 'TIME homme', 'SYSTEM', 'MINE', 'SJSJ' 등의 브랜드를 보유했다.

효성티앤씨 ( 대표 김치형 ) 브랜드는 섬유사업부문에서는 고부가가치, 고기능성 섬유소재인 스판덱스와 나이론원사 등을 생산하고 있다. 세계 시장점유율 1위인 스판덱스는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 확대와 동유럽과 같은 신시장 개척을 통해 글로벌 시장 지배력을 확대하고 있다.

영원무역 ( 대표 성기학 ) 브랜드는 아웃도어 및 스포츠 의류, 신발, Backpack 제품 생산 및 수출사업 등을 하고 있다. 자체 개발한 특수 패딩 및 원단 등 관련 제품의 생산 판매를 위한 투자를 지속하고 있다.

휠라홀딩스 ( 대표 윤근창 ) 브랜드는 글로벌 FILA 브랜드의 지주회사 역할을 하고 있으며 계열회사의 경영자문과 투자사업, 기타부대사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쌍방울 ( 대표 김세호 ) 브랜드는 제조업으로는 국내의 재단 수주가공 사업을 영위하고 있고, 도소매업으로는 내의류를 주력 중심으로 국내외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패션 브랜드 개념이 전무하던 1987년, 자체 브랜드인 트라이(TRY)를 런칭했다.

신원 ( 대표 박정주 ) 브랜드는 수출 부문과 패션 부문으로 사업을 하고 있다. 수출 부문은 니트, 스웨터류 의류를 OEM/ODM 생산해 수출하고 있다. GAP, WAL-MART, TARGET 등 약 20여개 고정바이어를 확보했다.

한세실업 ( 대표 김익환, 조희선 ) 브랜드는 미국의 유명 바이어로부터 주문을 받아 OEM(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 ODM(제조자 개발생산) 방식으로 수출하는 글로벌 패션기업이다. 주요 고객으로는 TARGET, OLD NAVY, GAP, KOHL'S, WAL-MART, PINK, H&M 등이며 주력 품목은 셔츠의류(니트), 숙녀복정장, 캐쥬얼 의류 등이다.

제이에스티나 ( 대표 김유미, 장호선 ) 브랜드는 J.ESTINA 브랜드로 주얼리와 핸드백 및 화장품 사업을, ROMANSON 브랜드로 손목시계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대현 ( 대표 신현균 ) 브랜드는 여성복을 제조해 판매하는 기업으로 백화점, 대리점, 상설점 등의 오프라인 유통망과 자사 온라인 쇼핑몰, 타사 온라인 오픈마켓 등 다양한 유통망을 통해 소비자에게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코데즈컴바인 ( 대표 박영환 ) 브랜드는 여성캐주얼 의류를 제조/유통하는 패션사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주요브랜드는 '코데즈 컴바인' 이다. 2016년 12월 미국 이너웨어 브랜드 "JOCKEY"(자키) 국내 라이센스 계약체결이후 남성/여성 속옷, 내복, 양말 등을 제조하여 이마트, 홈쇼핑에 공급하고 있다.

덕성 ( 대표 이봉근 ) 브랜드는 합성피혁의 제조, 판매를 하고 있다. 기존 합성피혁소재의 용도를 전통적인 신발, 가방, 의류에 국한하지 않고 스포츠용 볼, 스포츠용 장갑에 접목시켰다.

비비안 ( 대표 손영섭 ) 브랜드는 1957년 주식회사 남영염직이란 명칭으로 설립되었으며, 여성용내의의 제조 및 판매 등을 주 사업목적으로 하고 있다. 

BYC ( 대표 김대환 ) 브랜드는 메리야스류 제품을 제조, 매입해 판매하고 있다. 섬유 부문이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약 73.40% 이다.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5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F&F, 신세계인터내셔날, LF, 한섬, 효성티앤씨, 영원무역, 휠라홀딩스, 쌍방울, 신원, 한세실업, 제이에스티나, 대현, 코데즈컴바인, 덕성, 비비안, BYC, 백산, 배럴, 좋은사람들, 신성통상, 까스텔바작, 코웰패션, 제로투세븐, 화승엔터프라이즈, 진도, 골드퍼시픽, DI동일, 패션플랫폼, 대원화성, 전방, 경방, 아가방컴퍼니, 윌비스, 방림, 국동, 크리스에프앤씨, 휴비스, 성안, LS네트웍스,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제이에스코퍼레이션, 지엔코, 대한방직, 화승인더, 태평양물산, 에스제이그룹, 일신방직, SG세계물산, 호전실업, 형지엘리트, 삼양통상, 씨앤투스성진, 인디에프, 조광피혁, 신영와코루, 토박스코리아, 젬백스링크, 원풍물산, 한세엠케이, 유니켐, 그리티, 형지I&C, 메타랩스, 아즈텍WB, 디케이앤디, 에스티오, TBH글로벌, 엠에프엠코리아이다.

한국기업평판협회는 우수한 기업평판 사례를 분석하여 발표하고 있으며,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지은 기자  wavy080@hanmail.com

<저작권자 © 여성소비자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지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