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경제 금융
하나은행, 마이데이터 생활밀착형 자산/지출 관리 서비스 합계부 출시
한고은 기자 | 승인 2022.05.10 11:15

[여성소비자신문 한고은 기자] 하나은행(은행장 박성호)은 마이데이터 기반 개인 자산관리 서비스 하나 합에 가구별 자산과 지출을 집중 관리해주는 합계부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합계부 서비스는 개별 가구의 자산 규모와 지출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주택’, ‘자동차’ 항목은 물론 ‘자녀’, ‘반려동물’과 같은 가족 구성원을 위한 지출 항목들을 주요 테마로 묶어 제공하고, 각 테마별 통합 지출 관리와 함께 유용한 제휴 서비스까지 연결해준다.

우선, 합계부 서비스의 ‘주택’ 테마에서는 지정된 부동산의 시세 표시와 함께 ▲관리비 ▲통신/렌탈 ▲구독/배송 ▲주택자금대출 원리금 상환 등의 지출 내역을 통합하여 보여주고, 하나은행의 모바일 앱 ‘하나원큐’에서 제공하는 ▲관리비/공과금 자동납부 서비스 ▲DSR 계산기 ▲부동산 세금계산기 등 다양한 부동산 제휴 서비스까지 제공해준다.

‘자동차’ 테마를 통해서는 ▲주유/주차 ▲정비/수리 등 자동차 관련 생활비 지출 항목뿐만 아니라, ▲할부/리스 ▲자동차보험 등 자동차 금융의 비용까지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다. ▲오토론 ▲자동차 정비/매매 등 차량 관련 금융 서비스와 비금융 제휴 서비스도 이용이 가능하다.

또한, ‘자녀’ 테마의 ▲육아 ▲교육 ▲병원비 ▲용돈 항목과 ‘반려동물’ 테마의 ▲동물병원 ▲펫미용 등 지출 항목을 테마별로 구분해 볼 수 있으며, 각 테마 화면에서는 ▲아이부자 앱 ▲펫사랑적금과 같은 테마별 맞춤형 금융 상품 및 서비스로 연결도 가능하다.

이를 통해 합계부를 이용하는 손님들은 하나 합에 연결된 데이터 분석으로 자동 작성된 테마별 자산·지출 내역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고, 유사한 조건을 보유한 가구들의 소비 통계 자료를 제공 받아 현명한 소비를 계획할 수 있게 됐다.

하나은행 마이데이터유닛 함종권 유닛리더는 “이번 마이데이터 서비스 리뉴얼에 『합계부』와 함께 ‘환율 날씨’와 환율 관련 ‘재테크 팁'을 추가해 외국환과 자산관리 명가로 알려진 하나은행만의 노하우를 디지털 자산관리에 집대성했다”며, “앞으로도 쉽고 유익한 디지털 자산관리 서비스의 대중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하나은행은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오는 10일부터 6월말까지 하나 합 서비스에서 3개 업권 이상 마이데이터 서비스 연결 및 이벤트 응모를 완료한 손님 중 대형마트/주유/외식 쿠폰 등을 추첨을 통해 제공한다.

한고은 기자  h9@wsobi.com

<저작권자 © 여성소비자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고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