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경제 건설/부동산/철강
건축자재 상장기업 기업평판 우수기업 2022년 4월 발표
이지은 기자 | 승인 2022.04.13 13:23

[여성소비자신문 이지은 기자] 한국기업평판협회는 건축자재 상장기업 중 2022년 4월 기업평판 우수기업을 발표했다. 한국기업평판협회는 여성소비자신문 및 한국기업평판연구소와 함께 브랜드평판을 분석하여 기업평판 우수기업을 선정하고 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건축자재 상장기업 36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22년 3월 14일부터 2022년 4월 14일까지의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9,631,01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

브랜드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하였다. 기업평판 우수기업은 기업과 소비자와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관리하고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

건축자재 상장기업 2022년 4월 기업평판 우수기업으로 KCC, 쌍용C&E, 동화기업, 한일시멘트, 동양, 노루페인트, KCC글라스, 유진기업, 삼표시멘트, LX하우시스, 성신양회, 벽산, 삼화페인트를 선정하였다. ​

KCC ( 대표 정몽진, 민병삼 ) 브랜드는 국내 최대의 도료 생산업체로서 자동차용, 선박용, 공업용, 건축용, 중방식용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제품 포트폴리오를 구축하여 품질을 생산 공급하고 있다. 사업구조는 건자재부문, 도료부문, 기타부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쌍용C&E ( 대표 홍사승, 이현준 ) 브랜드는 1962년 설립되어 시멘트사업, 석회석사업, 해운사업, 환경자원사업, 임대사업을 영위하는 회사다. 종속회사에서 시멘트 사업부문, 환경자원 사업부문, 석회석 사업부문, 해운 사업부문, 레미콘 사업부문, 골재 사업부문, 임대 사업부문으로 이루어졌다.

동화기업 ( 대표 김홍진 ) 브랜드는 MDF, PB, MFB, 화학, 건장재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한일시멘트 ( 대표 전근식, 허기수 ) 브랜드는 시멘트, 레미탈, 레미콘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단양에 위치한 시멘트 제조공장을 비롯하여 그 2차 제품인 레미탈 및 레미콘 제조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동양 ( 대표 정진학 ) 브랜드는 주요 사업으로 건재부문, 건설부문, 플랜트부문, 섬유부문, 기타부문으로 나누어진다. 기술력 및 레미콘 공급 네트워크를 갖추고 있다.

노루페인트 ( 대표 김용기, 조성국 ) 브랜드는 생산하는 페인트 용도별 시장은 건축용, 공업용, 자동차보수용, 모바일용이다.

KCC글라스 ( 대표 김내환 ) 브랜드는 다수의 대형 인테리어/건축자재 유통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인천 매장은 국내 최대 규모로 30,000여 개의 제품 및 상품 라인업을 갖추었다. 유리사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해 2021년 5월 6일 인도네시아 유리공장 설립했다.

유진기업 ( 대표 최종성 ) 브랜드는 레미콘의 제조, 판매와 건설업을 주요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시멘트 및 골재 등을 이용하여 건자재를 생산, 판매하고 있다.

삼표시멘트 ( 대표 이종석 ) 브랜드는 시멘트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시멘트, 크링커, 석회석 등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다. 레미콘사업 진출을 위하여 삼표레미콘을 설립하였으며, 2021년 9월 30일자로 삼표산업과 에스피네이처의 레미콘 사업부분을 인수했다.

LX하우시스 ( 대표 강계웅, 강인식 ) 브랜드는 주요제품으로 창호, 바닥재, 인조대리석 등의 건축자재와 자동차부품/원단, 인테리어 및 가전용 표면재 등의 산업용 필름 등 있다.

성신양회 ( 대표 김상규 ) 브랜드는 시멘크사업과 레미콘사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하노이 지역을 중심으로 베트남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영업 역량 강화와 신규산업 진출, 사회공헌 활동 등을 통해 베트남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천마표시멘트는 대중들에게 가장 잘 알려진 시멘트 상표 중 하나이다.

벽산 ( 대표 김성식 ) 브랜드는 건축자재의 제조 및 판매를 주 영업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익산공장을 비롯한 6개 공장에서 다양한 종류의 단열재, 천장재, 외장재 등의 건축자재를 생산하고 있다.

삼화페인트 ( 대표 오진수, 류기붕 ) 브랜드는 도료업체로서 국내를 포함한 중국, 베트남, 말레이시아, 인도 등에 총 17개의 계열회사를 두고 있다. 건축용 도료는 인테리어 도료, 내화도료로 기술 및 시장을 확대하고 있고, 공업용 도료는 분체도료, 자동차도료, PCM도료, 전자재료 플라스틱 도료 등 산업 전반에 쓰이는 다양한 도료를 생산하고 있다.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4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KCC, 쌍용C&E, 동화기업, 한일시멘트, 동양, 노루페인트, KCC글라스, 유진기업, 삼표시멘트, LX하우시스, 성신양회, 벽산, 삼화페인트, 고려시멘트, 아세아시멘트, 보광산업, 에스와이, 한일현대시멘트, 한솔홈데코, 일신석재, 이건산업, 유니온, 중앙디앤엠, SG, 부산산업, 초록뱀컴퍼니, 조광페인트, 동양파일, KHE&T, 삼일씨엔에스, 라이온켐텍, 다스코, 모헨즈, 강남제비스코, 서산, 제이엠멀티이다.

한국기업평판협회는 우수한 기업평판 사례를 분석하여 발표하고 있으며,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지은 기자  wavy080@hanmail.com

<저작권자 © 여성소비자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지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