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경제 석유/화학/수소/가스
화학 상장기업 기업평판 우수기업 2022년 2월 발표
이지은 기자 | 승인 2022.02.08 10:53

[여성소비자신문 이지은 기자] 한국기업평판협회는 화학 상장기업중 2022년 2월 기업평판 우수기업을 발표했다. 한국기업평판협회는 여성소비자신문 및 한국기업평판연구소와 함께 브랜드평판을 분석하여 기업평판 우수기업을 선정하고 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화학 상장기업 102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22년 1월 8일부터 2022년 2월 8일까지의 화학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7,173,55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

브랜드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

화학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기업평판 우수기업은 기업과 소비자와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관리하고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선정했다. ​

화학 상장기업  2022년 2월 기업평판 우수기업으로 한화솔루션, LG화학, 포스코케미칼, 롯데케미칼, SK케미칼, 에코프로, SKC, 금호석유화학, OCI, 후성, 코스모신소재, 효성첨단소재, 에코프로에이치엔, 한국석유, 롯데정밀화학, 이수화학, 효성화학, 파미셀, 나노씨엠에스를 선정했다. 

한화솔루션은 주케미칼 부문(석유화학산업 기반 제품 생산), 큐셀 부문(글로벌 그린에너지 토털 솔루션), 첨단소재 부문(경량복합소재, 태양광소재, 전자소재 생산)으로 구성된다.

LG화학은 석유화학 사업부문, 전지 사업부문, 첨단소재 사업부문, 생명과학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다.  양극재, 엔지니어링 소재, IT소재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고부가 제품을 중심으로 한 포트폴리오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포스코케미칼은 내화물의 시공 및 보수, 각종 공업로의 설계, 제작 및 판매, 석회제품 등의 제조 및 판매 등을 목적으로 1971년 설립하였다. 국내 내화물 시장에서 약 20%(2019년 기준)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롯데케미칼은 올레핀 계열 및 방향족 계열의 석유화학 제품군을 연구, 개발, 제조 판매하며, 각국에 판매법인과 해외지사를 설립하고 전 세계 다양한 국가로 제품을 수출하고 있다.

SK케미칼은 Copolyester 수지, Engineering Plastic, 접착 및 코팅제 등의 화학사업과 헬스케어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에코프로는 1998년부터 유해/온실가스 저감장치, 대기환경 플랜트 등 환경사업을, 2003년부터 이차전지 전구체, 양극소재 등 전지재료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2016년 5월 양극소재 부문을 물적분할(에코프로비엠 설립)하고, 2021년 5월 대기환경 부문을 인적분할(에코프로에이치엔 설립)함으로써 지주회사로 전환했다.

SKC는 소재전문기업으로 모빌리티, 반도체, 친환경 분야 고부가가치 소재를 생산하고 있다.  2차전지 음극집전체에 사용되는 동박 등을 생산하는 모빌리티 소재사업, 반도체 공정 소재를 생산하는 반도체 소재사업을 한다.

금호석유화학은 합성고무, 합성수지, 정밀화학, CNT, 건자재, 에너지, 페놀유도체, 특수합성고무, 항만운영, 리조트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합성고무산업은 천연고무와 유사한 성상을 지니는 합성고무상 물질 또는 고무상 탄성체가 될 수 있는 가소성 물질인 합성고무를 이용하여 타이어, 신발 등의 주원료를 생산하고 있다.

OCI는 베이직케미컬 사업 부문, 카본케미컬 사업 부문, 에너지솔루션 사업 부문, 기타 사업 부문이 있다. 2018년 7월 바이오사업본부를 신설하였으며, 자체 투자 또는 합작사를 통한 신약개발 및 원료물질 확보, M&A와 라이선스 인 혹은 파이프라인 개발 등을 통해 신규 수익원을 발굴하고 있다.

후성은  냉매가스, 반도체용 특수가스, 2차전지 전해질 소재 'LiPF6' 를 국내에서 유일하게 전문적으로 제조, 판매하는 업체이다.  

코스모신소재는 기능성필름(이형필름, 점착필름, 인슐레이션필름)과 2차전지용 양극활물질, 토너, 토너용 자성체 등을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효섬첨단소재는 시장을 이끌고 있는 폴리에스터 타이어코드 및 Seatbelt용 원사, Airbag용 원단과 자동차용 카페트 사업을 하고 있다.  타이어보강재, 각종 산업용 원사, 상업용/자동차용 카페트 등을 종합 제조할 수 있는 생산규모와 기술력을 갖추고 있다.

에코프로에이치엔은 국내 유일의 친환경 Total Solution 전문 기업으로, 환경진단/소재설계/유지보수와 솔루션 제공을 융합한 종합 환경시스템 사업을 영위한다. 주요 사업 아이템으로는 크게 클린룸 케미컬 필터, 온실가스 감축 솔루션, 미세먼지 저감 솔루션이 있다.

한국석유공업은 국내 블랙아스팔스 시장의 약 70%를 점유하고 있는 아스팔트 사업과 합성수지 및 플라스틱제품을 가공/판매하는 합성수지사업이 주요 사업이다.

롯데정밀화학은 정밀화학제품(메셀로스, 헤셀로스, 애니코트, ECH), 일반화학제품(가성소다, 염화메탄, 유록스), 전자재료제품(TMAC, 토너) 등이 있다. 친환경, 안전, 건강 관련 규제와 소비자 선호 변화 등의 메가 트렌드에 대응하여 스페셜티 케미칼 사업확대를 신성장 전략으로 정립한다.

이수화학은 LAB, NP를 주제품으로 하는 석유화학 부문, 건설사업 부문, 의약사업 부문으로 구분된다. 노말파라핀 공장을 1990년에 완공하여 그 동안 수입에 의존하던 노말파라핀을 완전 국산화하는 등 석유화학제품, 석유제품과 그 부산물의 제조가공 및 판매업 등을 영위하고 있다.

효성화학은 업계 선두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PP 브랜드 TOPILENE, 필름 브랜드 Filmore, 폴리케톤 브랜드 POKETONE 등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폴리프로필렌의 해외시장 확대 및 글로벌 수준의 폴리프로필렌 공정 및 품질 경쟁력 확보를 위해 베트남과 울산에 공장증설을 진행하고 있다.

파미셀은 줄기세포 치료제 등 의 제조 및 판매, 연구개발 등을 위한 바이오사업과 친환경 난연제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나노씨엠에스는 나노소재 관련 전자재료용 나노무기소재, 나노금속화합물, 나노유기형광체의 기초연구를 바탕으로 나노신소재 개발 및 제조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화학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2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한화솔루션, LG화학, 포스코케미칼, 롯데케미칼, SK케미칼, 에코프로, SKC, 금호석유, OCI, 후성, 코스모신소재, 효성첨단소재, 에코프로에이치엔, 한국석유, 롯데정밀화학, 이수화학, 효성화학, 파미셀, 나노씨엠에스, 나노신소재, 남해화학, 한솔케미칼, 그린케미칼, 코오롱인더스트리, 코스모화학, 한국알콜, 금양, PI첨단소재, 코오롱플라스틱, 국도화학, 대한유화, 티케이케미칼, 유니드, 송원산업, 휴켐스, 한농화성, 스카이이앤엠, 켐트로닉스, 카프로, 레몬, 켐트로스, 백광산업, 태광산업, 미원상사, 케이피엠테크, 웹스, 레이크머티리얼즈, 원익큐브, 동성화인텍, 원익머트리얼즈, 대유, 진양산업, KCI, 이엔에프테크놀로지, 크리스탈신소재, 이엔드디, 원풍, 나노, 경농, 애경유화, 나노브릭, 와이엠티, 삼영화학, 한국바이오젠, 오공, 진양화학, 스타플렉스, 엔피케이, 미원화학, 테이팩스, SH에너지화학, 경인양행, 진양폴리, 대정화금, 한일화학, 동남합성, 조비, 성보화학, HRS, 미원에스씨, 대한화섬, 피엔에이치테크, 효성오앤비, 동성케미컬, 이화산업, KPX케미칼, 태경케미컬, 삼영무역, 쎄노텍, 전진바이오팜, 에스폴리텍, 와이오엠, 인바이오, 영보화학, 동방아그로, 나노캠텍, 석경에이티, WISCOM, 케이디켐이다.

한국기업평판협회는 우수한 기업평판 사례를 분석하여 발표하고 있으며,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지은 기자  wavy080@hanmail.com

<저작권자 © 여성소비자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지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