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경제 IT/가전/정보/통신/디지털
전자장비 상장기업 기업평판 우수기업 2022년 1월 발표
이지은 기자 | 승인 2022.01.27 14:48

[여성소비자신문 이지은 기자] 한국기업평판협회는 전자장비 상장기업 중 2022년 1월 기업평판 우수기업을 발표하였다.​ 한국기업평판협회는 여성소비자신문 및 한국기업평판연구소와 함께 브랜드평판을 분석하여 기업평판 우수기업을 선정하고 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전자장비 상장기업 80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22년 12월 27일부터 2022년 1월 27일까지의 전자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1,764,12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평판을 분석하였다. ​

브랜드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

전자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하였다. ​기업평판 우수기업은 기업과 소비자와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관리하고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

전자장비 상장기업 2022년 1월 기업평판 우수기업으로 삼성전기, LG이노텍, 일진머티리얼즈, 써니전자, 솔루스첨단소재, 대덕전자, 우리기술, 대주전자재료, 심텍, 코나아이, 솔루엠, 이트론를 선정하였다. ​

삼성전기(대표 경계현) 브랜드는 수동소자(MLCC, 칩인덕터, 칩처항)를 생산하는 컴포넌트 사업부문, 카메라모듈과 통신모듈을 생산하는 모듈 사업부문, 반도체패키지기판과 경연성인쇄회로기판을 생산하는 기판 사업을 하고 있다.

LG이노텍(대표 정철동) 브랜드 사업 부문은 크게 광학솔루션, 기판소재, 전장부품, 기타 부문으로 분류된다. 광학솔루션 부문은 카메라 모듈 등을, 기판소재 부문은 Photomask, Tape Substrate, 반도체기판 등을, 전장부품 부문은 모터, 센서, 차량통신 등을 판매한다. 기타 부문은 전자부품이 주요 제품이다.

일진머티리얼즈(대표 정병국, 양점식) 브랜드는 스마트폰, 텔레비젼 등 모든 IT 전자제품과 리튬이온2차전지용 음극집전체에 사용되는 일렉포일의 제조 및 판매를 하고 있다. 판매 중인 I2B제품이 리튬2차전지 음극집전체용 Elecfoil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전북 익산과 말레이시아에 위치한 공장을 통해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써니전자(대표 차상권) 브랜드는 수정진동자 및 응용제품 등 정밀공업용제품을 제조, 판매한다. 수정진동자는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주요 고객사이다. 통신사업부는 기간통신망 운용회사 등이 고객사이다. 주요 원부자재는 주로 수입을 통해 조달하는데 일본 의존도가 70~90% 된다.

솔루스첨단소재(대표 진대제, 서광벽) 브랜드는 전지박, 동박, OLED, 화장품, 제약소재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다. 2014년 전지박 원천기술을 보유한 룩셈부르크 동박업체 서킷포일(CFL)을 인수, 2019년 헝가리 공장을 신설하며 전지박 사업을 본격화했다.

대덕전자(대표 신영환) 브랜드는 반도체 및 Mobile 통신기기 등 각 분야에 걸쳐서 첨단 PCB를 공급하고 있다. 4차 산업을 주도할 5G통신,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의 기술에 요구되는 대용량, 다기능화, 초박판화에 대응하기 위해 선행기술을 확보하여 첨단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우리기술(대표 노갑선) 브랜드는 시스템사업부문, SOC사업부문, 바이오사업부문, 신규사업부문, 임대사업부문으로 나누어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무선 네트워크기술 및 DSP등의 하드웨어 설계기술, 실시간 OS(Real-timeOS) 관련기술, 인터넷접속 및 네트워크 응용 관련기술, 데이터베이스 처리기술 등과 관련된 고급 기반기술들을 확보하고 있다.

대주전자재료(대표 임일지, 임중규) 브랜드는 전자제품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전자부품용 소재를 종합적으로 개발, 제조, 양산할 수 있는 전자재료 전문기업이다. 생산 제품들은 스마트폰, 노트북 등에 사용되는 칩형 전자부품에 응용되는 칩부품용 전극재료와 LED용 형광체, AMOLED 재료, 태양전지용 전극재료, 이차전지 음극재료 등이 있다.

심텍(대표 최시돈) 브랜드는 인쇄회로기판 제조사업을 하고 있다. 글로벌 Big 4 메모리 칩 메이커인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과 Big 5 패키징 전문기업 ASE, Amkor 등을 고객사로 확보하여 안정적인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코나아이(대표 조정일) 브랜드는 스마트카드 관련 Total Solution 및 카드 결제 플랫폼을 제공하는 업체로서 스마트카드의 핵심기술인 자바 오픈 플랫폼 기반의 IC Chip OS인 COS를 자체 개발, 제조 및 판매하고 있다. 신성장 동력으로 EMV(IC카드 국제기술 표준)기반 세계 최초 개방형 충전식 모바일 결제 플랫폼 '코나카드'를 출시했다. 결제 플랫폼과 솔루션 사업과 지역화폐 사업인 B2G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솔루엠(대표 전성호) 브랜드는 전자기기 부품의 연구개발 및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보유하고 있는 개발기술 및 지적재산권을 기반으로 하여 중국, 베트남, 멕시코, 인도 등 해외에 종속회사를 두고 각종 전자부품의 생산/판매를 영위하고 있다.

이트론(대표 김명종) 브랜드는 서버 및 스토리지 시스템 구축, 제조하는 등 IT 관련 제조, 유통전문 기업이다. 매출구성은 서버 및 스토리지가 대부분을 차지함. 서버 및 스토리지 산업은 IT 서비스를 위한 기본적인 하드웨어 인프라를 구성하는 주요 제품으로 다양한 분야로 확대되고 있다.

전자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1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삼성전기, LG이노텍, 일진머티리얼즈, 써니전자, 솔루스첨단소재, 대덕전자, 우리기술, 대주전자재료, 심텍, 코나아이, 솔루엠, 이트론, 옵트론텍, 상아프론테크, 비에이치, 이수페타시스, 코리아써키트, 다원시스, 고영, 모다이노칩, 자화전자, 현우산업, 에이프로, 엔시스, 세코닉스, 인터플렉스, 하나기술, 유일에너테크, 포인트모바일, 뉴프렉스, 아이티엠반도체, 모아텍, 브이원텍, 파크시스템스, 이랜시스, 옴니시스템, 카스, 남성, 바이오스마트, 에스에이엠티, 엠투아이, 제이씨현시스템, 에스티큐브, 얍엑스, 라온피플, 삼화전자, 아모그린텍, 아이디스, 슈프리마, 제이앤티씨, 매커스, 광전자, 에이치시티, 아이씨케이, 상신전자, 인콘, 센코, 에스텍, 이브이첨단소재, 삼영에스앤씨, 인터엠, 슈프리마에이치큐, 디에이피, 위드텍, 윈텍, 백금T&A, 유니온커뮤니티, 삼양옵틱스, 대동전자, 에스디시스템, 에이엔피, 디티앤씨, 동일기연, 씨엔플러스, ITX-AI, S&K폴리텍, 슈프리마아이디, 아래스이다.

한국기업평판협회는 우수한 기업평판 사례를 분석하여 발표하고 있으며,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지은 기자  wavy080@hanmail.com

<저작권자 © 여성소비자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지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