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오피니언 칼럼
농림수산식품 경영체의 투자유치를 위한 재무추정[정성봉 칼럼]
정성봉 농업정책보험금융원 투자운용본부장 | 승인 2022.01.05 06:21

[여성소비자신문] 재무와 관련된 지표들은 검증 가능하고 투명해야 한다. 검토하는 사람들이 전문가라는 사실을 기억하고 최대한 객관적으로 작성해야 한다.

재무추정의 목적은 1)현재 진행 또는 향후 계획하고 있는 사업의 성과를 재무적으로 산출하고 2)미래의 재무적인 흐름을 예측하여 사업의 타당성과 성공 가능성을 평가하며 3)재무적인 지표를 분석하여 기업의 재무개선을 위한 방안을 수립하고 4)벤처캐피탈 등의 투자자금 조달을 위한 기업가치 평가자료로 활용을 하기 위함이다.

재무추정에 포함될 내용으로는 1)사업전략, 영업 및 재무적 목표 2)재무계획 작성의 기초를 이루는 여러 전제와 가정 3)기간별 – 사업내용별 투자계획 4)기간별 – 자금 원천별 자금조달계획 5)기간별 – 제품별 수익계획 6)제품별 원가 및 비용계획 7)기간별 추정 재무제표(추정 재무상태표, 추정 손익계산서) 이다.

재무추정은 과거 재무자료의 검토, 자금계획의 수립, 이익계획의 수립, 추정 재무제표의 작성, 재무지표의 분석단계로 진행이 된다. 과거 재무자료로부터 원가, 인건비, 판매비, 일반관리비 등의 수준을 검토하여 계획에 반영할 수 있도록 발생원금과 비율 등을 검토한다. 자금계획은 시설비용, 개발비용 등의 투자계획과 자기자금, 타인자금 등의 자금조달계획으로 구분하여 계획을 수립한다.

이익계획은 매출계획, 영업외 수익 등 수익계획과 제조원가, 판매관리비, 영업외비용 등 비용계획으로 구분하여 계획을 수립한다. 추정 재무제표는 자금계획과 이익계획을 토대로 손익계산서, 재무상태표 등을 작성한다. 재무제표 분석은 추정 재무제표를 통해 수익성, 안정성, 활동성 등의 지표를 산출하고 재무추정 내용의 적정여부를 검토한다.

과거 재무자료의 검토를 위해서는 과거 손익계산서를 통해 재료비, 노무비, 제조경비와 판매관리비의 계정과목별 구성비율을 살펴보고 과거 재무상태표를 통해 자산과 부채, 자본의 규모와 매출채권, 재고자산, 매입채무 등의 수준과 각 계정과목별 구성비율을 검토한 후 과거 재무제표로부터 재무추정을 위한 영업 및 비용에 대한 목표, 세부계획 등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하다.

투자계획은 유형자산과 무형자산, 기타비유동자산으로 구분한다. 유형자산은 건물, 기계장치, 공구 및 비품, 차량운반구 등의 구입에 관한 것이고 무형자산은 개발비, 산업재산권, 소프트웨어 등의 사용 및 확보에 관한 것이며 기타비유동자산은 사업장 임차보증금 등의 지출에 관한 것이다.

정성봉 농업정책보험금융원 투자운용본부장  jsb@apfs.kr

<저작권자 © 여성소비자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