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오피니언 칼럼
농림수산식품 분야 사업계획서 작성에 관해-투자제안
정성봉 농업정책보험금융원 투자운용본부장 | 승인 2021.12.03 10:19

[여성소비자신문] 투자유치를 위한 사업계획서에는 자사의 투자 매력도와 투자방식 등을 제안할 수 있다. 반드시 작성해야 하는 항목은 아니지만 투자자 관점에서 자사를 되돌아보고 사전에 대응방안을 수립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먼저 투자 포인트는 투자자가 자사에 투자해야하는 이유, 투자검토시 집중해서 검토를 해줬으면 하는 부분, 자사의 경쟁력 등을 요약하여 제시하여야 한다. 장황한 나열식 작성을 지양하고 4개 내외의 핵심 내용을 도식화하여 제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투자자에게 최종 어필할 수 있는 내용이면 무엇이든 가능하며, 일반적으로 성장성, 수익성, 기술력, 마케팅력 등을 강조하게 된다.

다음으로 투자제안에는 자사가 생각하는 투자방식, 배수, 이율, 회수방안 등을 투자자에게 제시하는 것으로 농식품펀드의 경우 주식투자, PF투자 등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검토를 통해 자사가 희망하는 제안 내용을 간략하게 제시할 필요가 있다.

농식품펀드의 투자절차는 투자요청, 투자검토, 투자결정 이라는 3단계로 이해하면 된다. 투자요청단계에서는 사업자가 투자가가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접촉하여 사업을 설명하고 투자검토 단계는 투자자가 해당 기업을 방문, 경영진을 인터뷰하고 투자자가 제품에 대한 시장의 반응이나 기술력을 검증하여 투자조건에 대한 협상을 시작한다. 투자자와 사업자간 협상이 이루어지면 회계·법무 실사를 거치고 투자계약서를 작성함으로써 투자절차는 종료된다.

정성봉 농업정책보험금융원 투자운용본부장  jsb@apfs.kr

<저작권자 © 여성소비자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