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경제 금융
KB국민카드, 카드업계 최초 유튜브 채널 구독자 100만명 달성인적∙물적 지원 강화하고 화제성과 공익성 겸비한 디지털 콘텐츠 차별화 노력 주효
김희정 기자 | 승인 2021.11.03 20:08

[여성소비자신문 김희정 기자]KB국민카드(사장 이동철)가 카드업계 최초로 유튜브 채널 구독자 100만 시대를 열었다.

KB국민카드는 지난 10월 12일 공식 유튜브 채널 구독자 수 100만8504명을 기록하며 유튜브가 구독자 수 100만명 이상인 채널에 수여하는 ‘골드 버튼’ 트로피를 획득했다.

KB국민카드가 업계 최초로 유튜브 구독자 100만명을 달성하고 최근 몇 년간 비약적인 성장세를 나타낸 배경에는 △인적 물적 지원 강화 △전문업체를 비롯한 유명 크리에이터와의 협업 △공익성과 화제성을 겸비한 디지털 콘텐츠가 자리잡고 있다.

2012년 1월 첫선을 보인 KB국민카드 유튜브 채널은 2018년까지 구독자 수 1만명 내외 수준으로 정체되며 고객과의 소통 채널로서 활발하게 기능하지 못했다. 하지만 2019년부터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한 MZ세대 등 고객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위해 유튜브를 전력 채널로 활용하기 시작하며 단기간에 집약적인 성장세를 나타냈다.

우선 업무 담당 인력을 확충하고 유튜브 제작 전문업체 ‘샌드박스네트워크’와 협업 관계를 맺는 등 인적∙물적 지원을 강화했다

또 △사회관계망서비스에 최적화된 디지털 콘텐츠 △카드업계 최초의 인터렉티브 웹드라마 등 스토리텔링 콘텐츠 △도티, 급식왕 등 유명 크리에이트와 KB국민카드 사내 크리에이터와 협업한 개성있는 콘텐츠 △국민 캐릭터 펭수와 제작한 금융사기 예방법을 비롯한 청소년 경제금융교육 영상 등 공익성 높은 콘텐츠 등 기존과 다른 다양한 시도를 통해 콘텐츠 차별화를 도모했다.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라이브 커머스 방송을 진행하고 랩비트 페스티벌을 온라인 생중계하는 한편 국내 정상급 가수들과 공동 제작한 뮤직비디오를 유튜브 채널에서 공개하는 등 디지털 채널에 특화된 다양한 활동을 공식 유튜브 채널을 활용한 점도 구독자 수 급증에 기여한 것으로 평가된다.

이 같은 노력의 결과 2019년에는 2018년 말 구독자 수 1만5천명 대비 1940% 급성장한 30만명을 기록하고 지난해에는 2020년 말에는 전년 말과 비교해 96% 증가한 60만2천명의 구독자를 보유하며 증가세를 이어갔다. 구독자 수 증가에 따라 유튜브 콘텐츠에 대한 고객들의 관심도 높아져 지난해의 경우 연간 조회수 1억회를 돌파하기도 했다.

또 지난해 5월에는 한국마케팅협회 주관 ‘2020 제8회 대한민국 디지털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유튜브 부문 우수기업에 선정되며 유튜브 채널의 우수성을 대외적으로 공인받은 바 있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카드업계 최초의 유튜브 구독자 100만 달성이라는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스트리밍 등 다양한 기술을 활용하는 한편 유튜브 이용 고객들의 관심과 특성에 최적화된 콘텐츠를 기반으로 사회적 화두인 ESG 관련 콘텐츠도 강화해 사회관계망서비스를 통한 고객과의 소통을 더욱 활성화 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희정 기자  penmoim@wsobi.com

<저작권자 © 여성소비자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희정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