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일 : 2021.11.27 토 11:56
HOME 오피니언 칼럼
농림수산식품 분야 사업계획서 작성에 관해생산계획, 조직 및 인원계획, 사업추진일정에 관해
정성봉 농업정책보험금융원 투자운용본부장 | 승인 2021.10.22 21:06

[여성소비자신문]투자유치를 위한 사업계획서는 일반적으로 회사개요, 사업소개(제품/기술), 시장분석, 사업추진전략, 재무계획, 투자제안 등의 항목 순으로 작성되어야 하고 현재 컬럼에서 연속적으로 다루고 있는 사업추진전략에는 사업전략 및 목표, 기술개발전략, 마케팅 전략, 생산계획, 조직 및 인원계획, 사업추진일정 등이 담겨야 한다.

생산계획은 공장 및 시설, 생산 운영과 관리에 대한 부분으로 공장 건축, 시설 도입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고, 양산과 관련된 계획을 수립하는 단계이다. 자체 공장을 통해 제품을 생산할 경우 공장의 위치, 면적, 시설현황, 현재의 생산 상황 및 생산 능력 등을 작성하며, 장황한 설명보다 핵심사항 중심으로 간결하게 설명할 필요가 있다.

생산시설 부분 작성시 사업초기에 모든 설비를 완비하는 것보다 외주, 리스, 임대 등을 이용해 단계적으로 생산시설을 확장하는 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효율적일 수 있다.

특히 투자자에게 제안하는 사업계획서의 경우 무리한 생산시설확장은 사업의 리스크가 높아지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가능하고 타당성이 있는 범위 내에서 생산시설 계획을 제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필요시 생산 운영 및 관리 노우하우의 전문성, 품질확보 방안 등을 강조할 필요가 있다. 조직 및 인원계획은 자사의 사업추진단계별 필요한 조직구성과 인원확보에 대한 계획으로 사업성장에 따른 적정규모의 인원계획 수립이 중요하다.

조직 및 인원계획은 사업전략 및 비용계획과 연계되어진다는 점에 유의해야하며 인원보강수보다는 핵심인력확보를 위한 방안, 이를 통한 경쟁력 강화방안 등을 제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사업추진일정은 상기의 사업추진전략과 계획에 대한 일정을 수립하는 것으로 사업추진단계별, 월별로 구분하여 작성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경영체 내부적으로는 실제 추진 가능한 일정이어야 하며, 외부적으로는 사업추진의 핵심내용과 일정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간트차트(Gantt Chart) 형식으로 작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정성봉 농업정책보험금융원 투자운용본부장  jsb@apfs.kr

<저작권자 © 여성소비자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