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경제 식음료
한국기업평판협회, 음료 상장기업 10월 기업평판 우수기업 발표하이트진로, 롯데칠성, 제주맥주, 보해양조, 무학, MH에탄올, 국순당 선정
이지은 기자 | 승인 2021.10.22 14:41

[여성소비자신문 이지은 기자]한국기업평판협회는 음료 상장기업 중 2021년 10월 기업평판 우수기업을 발표했다. 한국기업평판협회는 여성소비자신문 및 한국기업평판연구소와 함께 브랜드평판을 분석해 기업평판 우수기업을 선정하고 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음료 상장기업 11개 브랜드에 대해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1년 9월 22일부터 2021년 10월 22일까지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4,515,431개를 활용해 소비자들의 브랜드평판을 분석했다. ​

브랜드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해 분석했다. ​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로 구분해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기업평판 우수기업은 기업과 소비자와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관리하고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선정했다. ​

음료 상장기업 2021년 10월 기업평판 우수기업에는 하이트진로, 롯데칠성, 제주맥주, 보해양조, 무학, MH에탄올, 국순당이 선정됐다. ​

하이트진로(대표 김인규) 브랜드는 주류판매기업으로 25개의 계열회사로 이뤄져 있다. 맥주사업, 소주사업, 생수사업 및 기타사업부문으로 구성돼 있다. 대한민국 대표 소주 브랜드를 넘어 글로벌 소주 브랜드 '참이슬'로서의 위상을 굳건히 하고 있으며 '진로'의 성공적 출시로 소주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롯데칠성(대표 박윤기) 브랜드는 탄산음료 및 주스 등의 음료 제품 및 소주, 맥주 등의 주류 제품을 보유한 종합음료회사로 롯데 기업집단에 속해있으며 계열회사는 86개사가 있다. 음료부문과 주류부문으로 구성되며 주요제품으로는 '칠성사이다', '레쓰비', '처음처럼', '클라우드' 등이 있다.

제주맥주(대표 문혁기) 브랜드는 '크래프트 맥주 대중화'의 비전으로 밀맥주 스타일로 첫 제품을 개발해 2017년 8월 제주위트에일을 출시하고 다양한 고객 세그먼트에 맞춘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고 있다. 브랜드 제품 외에 다양한 산업의 기업들과 협업을 통해 특색 있는 콜라보레이션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보해양조(대표 임지선, 조영석) 브랜드는 소주, 과실주, 리큐르, 탁주, 일반증류주, 위스키, 식음료의 제조 및 판매를 주된 영업으로 하고 있으며 1개 계열사를 가지고 있다. 과실주의 전문성과 다양한 주종을 개발해 온 노하우를 토대로 위드코로나 시대를 새로운 기회로 마주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무학(대표 최재호, 이수능) 브랜드는 부산, 경남, 울산을 대표하는 주류제조 및 판매 기업으로 동남권 지역에서 주력상품인 "좋은데이" 및 "화이트소주"로 소주시장에서 확고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MH에탄올(대표 윤현의) 브랜드는 1978년 7월 설립됐으며 사업부문은 주정의 제조 및 판매를 하는 주정 사업부, 기계설비 및 제작 사업부, 골프장 사업부로 구성된다.

국순당(대표 배상민) 브랜드는 주류 제조 및 판매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1983년 ㈜배한산업으로 설립됐으며 1992년 ㈜국순당으로 상호를 변경했다. 엄선된 원료와 우수한 발효기술을 바탕으로 주류 제조 및 판매를 주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백세주마을'을 통해 프랜차이즈사업도 하고 있다.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1년 10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하이트진로, 롯데칠성, 제주맥주, 보해양조, 무학, MH에탄올, 국순당, 풍국주정, 진로발효, 흥국에프엔비, 창해에탄올이다.

한국기업평판협회는 우수한 기업평판 사례를 분석해 발표하고 있으며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해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지은 기자  wavy080@hanmail.com

<저작권자 © 여성소비자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지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