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일 : 2021.11.29 월 18:41
HOME 경제 중소/벤처 기업/게임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3위는한국기업평판연구소 9월 15일부터 10월 15일까지 국내 게임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1위 크래프톤, 2위 넷마블, 3위 펄어비스
이지은 기자 | 승인 2021.10.15 10:47

[여성소비자신문 이지은 기자]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1년 10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크래프톤, 2위 넷마블, 3위 펄어비스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게임 상장기업 34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실시했다. 2021년 9월 15일부터 2021년 10월 15일까지 국내 게임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7,090,015개를 분석했다. 지난 9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0,884,410개와 비교하면 6.23%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사회에 대한 공헌도, 시장의 평가로 측정된다.

2021년 10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크래프톤, 넷마블, 펄어비스, 위메이드, 엔씨소프트, 데브시스터즈, 골프존, 컴투스, 미스터블루, 웹젠, 게임빌, 네오위즈, 위메이드맥스, 더블유게임즈, 썸에이지, 조이시티, 넷게임즈, 넵튠, 엠게임, 액션스퀘어, SNK, 룽투코리아, 드래곤플라이, 베스파, 한빛소프트, 넥슨지티, 플레이위드, 미투온, 선데이토즈, 미투젠, 액토즈소프트 순으로 분석됐다.

1위 크래프톤(대표 김창한) 브랜드는 참여지수 830,628 소통지수 1,151,865 커뮤니티지수 1,235,228 사회공헌지수 37,940 시장지수 8,602,83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858,500으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6,452,315와 비교하면 27.92% 하락했다.

2위 넷마블(대표 권영식, 이승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503,034 소통지수 575,469 커뮤니티지수 1,605,715 사회공헌지수 119,881 시장지수 3,784,22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588,328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6,720,576과 비교하면 1.97% 하락했다.

3위 펄어비스(대표 정경인) 브랜드는 참여지수 732,009 소통지수 944,019 커뮤니티지수 1,697,641 사회공헌지수 65,214 시장지수 2,233,99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672,880으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7,830,841과 비교하면 27.56% 하락했다.

4위 위메이드(대표 장현국) 브랜드는 참여지수 1,134,643 소통지수 1,645,465 커뮤니티지수 1,287,010 사회공헌지수 64,307 시장지수 1,388,29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519,720으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4,418,027과 비교하면 24.94% 상승했다.

5위 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 브랜드는 참여지수 365,682 소통지수 221,068 커뮤니티지수 241,172 사회공헌지수 2,654 시장지수 4,598,08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428,655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6,495,115와 비교하면 16.42%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1년 10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크래프톤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크래프톤 브랜드는 2007년 3월 26일 설립돼 게임소프트웨어 개발 및 서비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PC, 모바일, 콘솔게임 제작 및 국내외 퍼블리싱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계열회사는 총 22개사이며 라이징윙스, 블루홀스튜디오, 스콜, 레드사하라스튜디오, 비트윈어스 등 국내 5개사, 해외 17개사가 있다"고 전했다.

이어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9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0,884,410개와 비교하면 6.23%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0.31% 하락, 브랜드소통 22.69% 하락, 브랜드확산 0.34% 상승, 브랜드 공헌 23.18% 하락, 브랜드시장 6.86% 상승했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해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1년 9월 15일부터 2021년 10월 15일까지 34개 게임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다.

이번에 브랜드평판을 분석한 게임기업은 크래프톤, 펄어비스, 넷마블, 엔씨소프트, 위메이드, 골프존, 데브시스터즈, 컴투스, 썸에이지, 웹젠, 더블유게임즈, 미스터블루, 엠게임, 조이시티, 넵튠, 게임빌, 네오위즈, 위메이드맥스, 베스파, 액션스퀘어, 한빛소프트, SNK, 드래곤플라이, 넥슨지티, 넷게임즈, 미투온, 선데이토즈, 플레이위드, 미투젠, 룽투코리아, 액토즈소프트, 베노홀딩스, COWON, 스카이문스테크놀로지이다.

이지은 기자  wavy080@hanmail.com

<저작권자 © 여성소비자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지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Back to Top